'식물 이야기 사전'(찰스스키너 지음, 윤태준 옮김)으로부터 발췌한다. 이 책은 가나다 순 배열인데 사프란을 목차에서 찾으니 안 보여서 없네 하다가 '크로커스와 샤프란 Crocus, Saffron'을 발견했다. 사(샤)프란이 크로커스라는 사실을 배웠다. 아래 두 사진 속 장소는 이란이다. 사프란 - Daum 백과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b11s0963a

사진: UnsplashMohammad Amiri

백합목 붓꽃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봄에 피는 종을 크로커스라 하고 가을에 피는 종을 사프란이라고 한다.

사프란은 10만 배로 희석해도 노란색을 띄기 때문에 음식의 빛깔을 내는 데도 쓰인다.

사프란은 오랫동안 인도가 독점 공급했지만, 에드워드 3세 시절 영국인 여행자 한 사람이 목숨을 걸고 구근을 훔쳐 속이 빈 지팡이 속에 숨겨서 고향 월든으로 가져왔다. 그가 구근 단 하나로 재배하기 시작한 사프란이 현재 월든을 가득 메우고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3-10-20 16:3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샤프란을 섬유유연제 이름으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ㅋㅋ
꽃이 참 예쁘네요~!!

서곡 2023-10-20 16:57   좋아요 1 | URL
ㅋㅋㅋ 그쵸 그러게요 사프란이 크로커스라니 참 꽃과 식물의 세계 신세계입니다 ㅎㅎ 댓글 감사합니다 오늘 마저 잘 보내시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