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Autumn photo gallery, Italy 1969 https://libcom.org/article/hot-autumn-photo-gallery-italy-1969
전후시대의 이탈리아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b18a0629b019
'이탈리아 역사 다이제스트 100'(김종법,임동현 지음)이 아래 옮긴 글의 출처이다.
68운동의 과정 중에서 가장 커다란 의미를 지닌 사건은 아무래도 1969년 가을에 발생한 ‘뜨거운 가을(Autunno caldo)’이라는 일련의 사태였다. 1969년 가을 금속노동자들의 계약 갱신을 둘러싸고 벌어진 노동쟁의와 파업사태가 전국적으로 노동자 대 사용자라는 큰 틀에서 대결국면을 보였던 68운동의 귀결적 사건이었다. "우리는 모든 것을 그리고 당장 원한다"라는 모토가 말해주듯이 노동계 전반의 근본적 문제제기와 그 해결을 요구했던 커다란 사건이었다.
유혈사태 끝에 먼저 이탈리아 중소기업연합(Confapi)과의 합의가 이루어졌고, 다시 산업경영자협회와 극적인 합의에 도달하게 되었다. 합의된 주요 내용은 주당 노동시간을 40시간으로 하며, 일정 시간의 유급집회 허용 등이었다. 4개월간의 기나긴 파업과 일련의 집회는 이탈리아 노동운동사에 중요하고 전환점이 될 만한 결과를 이끌어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