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타로카드를 뽑아보았다. 실물 카드가 없으니 이렇게. 웹세계에는 없는 거 빼고 다 있다. 다음은 내가 뽑은 '절제' 카드이다. '럭키 타로북'(레이철 폴락 지음)의 해당 부분을 찾아 일부를 발췌한다.
By Lauron William de Laurence - Public Domain, 위키미디어 커먼즈
[네이버 지식백과] 미가엘 [Michael]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096034&cid=40942&categoryId=31575
By Antoine Court de Gébelin - Public Domain, 위키미디어 커먼즈
14. 절제 카드 Temperance 키워드: 고요, 균형, 냉철함, 진지함
카드 그림처럼 기울어진 컵에 물을 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카드는 능력 밖의 일에 도전할 때는 침착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천사는 평화롭고, 집중하고 있으며, 조금은 무감각해 보이지만, 날개를 힘차게 펼치고 있어 그림 안에 다 담기지 않을 정도다.
천사는 한 발을 바위에, 다른 한 발은 물속에 두고 있는데, 이것은 에너지의 융합을 의미하는 또 다른 상징이다. 우리가 발을 붙이고 있는 ‘진짜 현실’이 바위라면, 물은 감정적인 것이다.
물에서 시작한 길은 산으로 이어진다. 차분하고 절제된 행동으로 가는 길이다. 오른쪽에 있는 아이리스 꽃은 활짝 피어 있다. 그리스 신화에서 아이리스는 신에게 하는 맹세를 증명하는 꽃이다. 따라서 절제 카드는 새로운 삶에 대한 진지하고 엄숙한 맹세 또는 약속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대천사 미카엘은 ‘신과 같이 생긴 사람’을 의미한다.
기독교에서 미카엘은 루시퍼와의 전쟁에서 신의 군대를 이끈 천사다. 루시퍼를 어둠의 심연으로 던지고 사탄으로 만든 것이 바로 미카엘이다.
절제는 자제한다는 의미 이상의, 중독과 자만, 자기혐오 같은 내면의 유혹을 극복하고 진정한 승리를 얻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