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 간 심리학'(윤현희 지음) 중 '미국적인 독립성, 페미니즘의 향기 : 메리 카사트'로부터 옮긴다(그림 참조).
Modern Woman mural (1893) By Mary Cassatt (1844-1926), painter unidentified photographer - Maud Howe Elliott, Art and Handicraft in the Woman's Building of the / World's Columbian Exposition, Chicago, 1893 (Chicago and New York: Rand, McNally & Company, 1894), p. 35., Public Domain, 위키미디어 커먼즈
Colored engraving after Modern Woman: Young Women Plucking the Fruits of Knowledge or Science (1893) by Mary Cassatt. Mural for the Woman's Building at the 1893 World's Columbian Exposition, Chicago, Illinois. Destroyed in a July 1894 fire. By unidentified engraver - William Walton, World's Columbian Exposition, Art and Architecture, Volume 1: Architecture, "United States" (Philadelphia: George Barrie & Son, 1893), opp. p. xxxvi., Public Domain, 위키미디어 커먼즈
Reading Le Figaro (1878) By Mary Cassatt - Public Domain, 위키미디어 커먼즈
완벽한 현대의 복장을 하고 에덴동산을 연상케 하는 과수원에 모여든 여인들은 능숙하게 사과를 딴다. 그런 다음 옆에서 기다리고 있는 다음 세대에게 유혹적인 과일을 전달한다. 1893년 시카고에서 있었던 세계 콜롬비아 전시회의 ‘여성들의 건물’ 벽화의 내용이다. 이는 미국의 여자 화가이자 프랑스에서 인상파의 일원으로 오랜 시간 활동했던 메리 카사트Mary Cassatt(1845~1926)가 생각하는 현대의 비전이었다. 벽화에서 그녀가 묘사했던 새로운 기원의 신화는 인류를 멸망시키는 유혹적인 이브의 모습이 아니라 지식과 동등한 기회를 모든 사람에게 제공하는 희망찬 여성의 모습이었다. 페미니즘적인 감성이 다분히 담긴 이 메시지는 19세기 메리 카사트의 지향을 고스란히 표현한다.
매우 정제되어 있는 메리 카사트의 그림은 결코 장식적이지 않다. 그림 속에 등장하는 여인들의 포즈와 섬세한 제스처를 통해 그들이 외국어에 능한 사려 깊고 독립적인 여인들이었음을 표현할 따름이다. 1878년에 그린 <르 피가로지를 읽고 있는 여인>은 불어 신문을 읽고 있는 그녀의 어머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