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orns spin their tapestry at the roots of Yggdrasil. By L. B. Hansen - Public Domain, 위키미디어커먼즈 https://en.wikipedia.org/wiki/Norns


[가뭄에 유용한 '물푸레 나무'…"보험 같은 나무죠" / KBS 2022.11.08.]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596107 가뭄에 건초가 부족할 때 물푸레나무의 잎을 가축에게 먹이면 된다고.




북유럽 신화의 주신主神 오딘이 세계를 창조하고 심었다는 우주수宇宙樹 위그드라실Ygdrasil도 물푸레나무이다. 위그드라실의 잎은 구름이고 열매는 별이다. 세 줄기 뿌리는 각각 지하세계 니플헤임, 인간세계 미드가르드, 신들의 세계 아스가르드로 뻗어 갔다. 니플헤임으로 뻗은 뿌리 아래에는 생명의 우물 흐베르겔미르가, 아스가르드의 뿌리 아래에는 운명의 우물 우르드가 있다. 스칸디나비아 전설 속 지혜의 여신 볼루스파는 "위그드라실이라 불리는 물푸레나무는 우르드의 이슬처럼 순수한 물을 마시고 영원한 생명을 누린다"라고 말한다.

과거, 현재, 미래를 상징하는 우르드, 베르단디, 스쿨드 3자매가 북쪽 언덕의 눈을 녹인 물로 위그드라실을 가꾸고 돌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