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영화 '레드 툼'(빨갱이 무덤) 예고편 https://vop.co.kr/A00001626653.html [‘민간인 학살’ 기록하는 구자환 감독] * [네이버 지식백과]국민보도연맹(사건) [National Guidence of Alliance, Bodo-League, 國民保導聯盟(事件)]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25218&cid=46626&categoryId=46626

좌익운동에 가담한 경력이 있는 오빠는 비록 보도연맹에 들긴 했지만, 6.25가 나자 자기가 원하던 세상이 온줄 착각하고 안심하고 있다가 보도연맹 든 경력을 트집 잡혀 재교육 명목으로 북쪽에 끌려갔어요. 북쪽으로 가서 못 왔더라면 차라리 좋았을 텐데, 1.4후퇴 하려고 할 때 북쪽에서 도망 와서 여기에서 발목이 잡혀서 피난도 못 가고 집에 남아 있었어요.

오빠가 좌익이었던 관계로 오빠 때문에 서울에 꼼짝 못하고 붙잡혀 있으면서 좌익 세상도 겪고, 그러니까 인민군이 왔을 땐 그것 나름으로 박해를 받고, 아무튼 전 20대의 대학생으로서 못 겪을 일을 많이 겪었습니다.

모든 시민이 후퇴한 서울에 남아서 오빠를 지키느라 가족들이 참 많은, 온갖 고초를 겪었고 인명의 희생까지 있었지요. 우리 남매에게 아버지나 다름없었던 삼촌은 사형선고를 받고 옥사하셨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