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 5. 마음속 영웅에게 지혜를 구하는 법: 지금 내게 필요한 것을 짚어주는 목소리/귀 기울여 인생의 방향을 잡아라/내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조언들] 줄리아 캐머런의 '아티스트 웨이, 마음의 소리를 듣는 시간' 


저자 줄리아 캐머런은 자신의 마음속 영웅인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융에게 편지를 쓰는 방식으로 도움을 청하는데 흥미롭게도 아나이스 닌을 읽으라는 응답을 받는다. (융과 닌은 동시대인이라고 한다.) 그러니까 융이라는 매개적 환상을 통해 저자는 자기자신(의 무의식)과 대화한 것 같다. 융의 - 융을 경유한 무의식의 - 메시지를 되새긴 결과 저자는 아나이스 닌이 일기를 세세하게 기록한 점에 주목하고, 아주 오랜만에 닌의 글을 읽으면서 일상의 중요성과 자기표현의 힘을 명심하는 과정에 도달한다.


 '파이 이야기'의 작가 얀 마텔도 그의 책 '얀 마텔 101통의 문학편지'에서 솔직한 여성 목소리를 드러낸 아나이스 닌의 책을 추천한다.


닌은 일기집으로 더 많이 알려진 작가입니다. 처음 십 년을 제외하고는 그녀의 삶을 매년 빠짐없이 기록한 일기집입니다(정확히 말하면, 닌이 열한 살일 때부터 일기를 쓰기 시작했기 때문에 십일 년이 빠집니다).

작가 헨리 밀러를 비롯해 흥미롭고 유명한 사람들을 많이 알게 되었고, 그들 모두가 그녀의 일기에서 분석되고 해부됩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20세기 전반기에는 여성의 목소리가 묵살되고 무시되어, 여성의 독백마저 무척 드물다는 점에서 그녀의 일기는 중요한 가치가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