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헨리 - 크리스마스 선물

펭귄클래식 오헨리단편집 '마지막 잎새' 수록작 '사랑의 봉사'는 순서 상 '크리스마스 선물' 바로 앞에 있는데, 가진 건 재능과 잠재력 밖에 없는 젊은 예술가 부부의 이야기로서 크리스마스가 배경이 아닐 뿐 다른 버젼의 '크리스마스 선물'이라고 할 만한 내용이다.

하이델베르크 - 사진: Unsplashyeonhee


결국 이 커플은 생존을 위해 예술이 아닌 일을 할 수밖에 없게 되고, 서로에게 비밀로 하다가 사고가 나는 바람에 진실이 드러난다. 누가 알겠는가, 어려운 시기를 잘 견디다가 훗날 재능을 꽃피우게 될 수도 있다. 그렇지 않을 가능성 또한 엄연히 존재하지만 말이다.

그렇지만 내가 보기에 이들에게 가장 좋은 건 이 비좁은 아파트에서의 일상생활, 다시 말해서 하루 수업이 끝난 후에 열정적으로 떠들어대는 수다와 마음 편한 저녁 식사, 신선하고 가벼운 아침 식사, 이제는 상대방의 야망이나 혹은 다른 사소한 것들과 뒤섞여 버린 야망의 교류, 두 사람 사이에 주고받는 도움과 격려, 그리고─부디 나의 예술성 없는 표현을 눈감아 주기를─밤 11시에 먹는, 올리브와 치즈를 넣은 샌드위치였다.

"여기 잠깐 앉아봐, 델리어." 조가 말했다. 그는 부인을 의자로 끌어당겼다. 그리고 그녀 옆에 앉아서 팔로 그녀의 어깨를 감싸 안았다. "델리어, 지난 두 주일 동안 무슨 일을 했던 거지?" 조가 물었다.

"의심하지 않았어. 오늘 저녁까지는 말이야. 아마 앞으로도 영영 몰랐을 거야. 오늘 오후에 내가 보일러실에서 이 솜뭉치와 연고를 올려 보내지 않았더라면 말이야. 위층에서 일하는 어떤 여자가 다리미에 손을 데었다는 소리를 들었거든. 나는 이 주 전부터 바로 그 세탁소 보일러실에서 불 떼는 일을 해왔어." "그럼 당신은 그림을 판 게 아니……."

순간 두 사람은 동시에 웃음을 터뜨렸다. 이윽고 조가 입을 열었다. "누구든 자기의 예술을 사랑하게 되면 어떤 봉사라도 서슴지 않게……." 그러자 델리어가 손으로 그의 입을 막았다. "아니, 그게 아니지." 그녀가 말했다. "‘누구든 서로를 사랑하게 되면’이라고 해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