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숙 배우의 낭독으로 오 헨리의 '크리스마스 선물'을 들었다. 며칠 전 늦은 밤에 듣다가 스르르 잠이 들었더랬다. 오늘은 해 떨어지기 전에 말짱한 정신으로 다 완청했다. 손 배우님의 감정표현이 절절하다. 펭귄클래식판 오헨리 단편집을 펼쳐 다시 한 번 읽는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D L McCarragher님의 이미지



이제 델러의 아름다운 머리카락은 갈색 폭포처럼 눈부시게 찰랑찰랑 흘러내리고 있었다. 거의 그녀의 무릎까지 내려오는 긴 머리카락은 그것만으로도 옷으로 삼을 수 있을 지경이었다. 이윽고 델러는 다시 민첩하고 초조하게 머리카락을 말아 올렸다. 그리고 일 분쯤 망설이며 거울 앞에 서 있었다. 닳아빠진 붉은 카펫 위로 눈물이 한두 방울 똑똑 떨어졌다.

"정말 당신 머리카락이 없어졌단 말이오?"그는 거의 넋이 나간 표정으로 물었다."찾아봐야 아무 소용도 없어요."델러가 말했다."팔았다니까요. 말했잖아요. 팔아서 없어졌어요. 오늘은 크리스마스 이브예요. 여보, 그러니 다정하게 대해 줘요. 당신을 위해서 팔았어요. 어쩌면 내 머리카락은 헤아릴 수 있을지 모르죠."

델러는 갑자기 진지하고 다정하게 말을 이었다."그렇지만 당신에 대한 내 사랑은 아무도 헤아릴 수 없어요. 짐, 이제 고기를 올릴까요?"

"당신이 머리를 자르든 면도를 하든 샴푸를 하든, 내 아내에 대한 애정을 조금이라도 줄어들게 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소. 하지만 그 꾸러미를 풀어보면, 내가 왜 처음에 잠시 얼이 빠졌는지 그 이유를 알게 될 거요."

오늘날의 현명한 사람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하자면, 지금껏 선물을 준 모든 사람 중 이 두 사람이 가장 현명했다. 선물을 주고받은 모든 사람 중에서 이런 사람들이야말로 가장 현명하며 세상에서 가장 현명하다. 그들이 바로 동방박사인 것이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오 헨리 - 사랑의 봉사 / 누구든 사랑하게 되면
    from 에그몬트 서곡 2022-12-17 12:28 
    펭귄클래식 오헨리단편집 '마지막 잎새' 수록작 '사랑의 봉사'는 순서 상 '크리스마스 선물' 바로 앞에 있는데, 가진 건 재능과 가능성 밖에 없는 젊은 예술가 부부의 이야기로서 크리스마스가 배경이 아닐 뿐 다른 버젼의 '크리스마스 선물'이라고 할 만한 내용이다. 결국 이 커플은 생존을 위해 예술이 아닌 일을 할 수밖에 없게 되고, 서로에게 비밀로 하다가 우연히 사고가 난다. 누가 알겠는가, 이 시기를 잘 견디면서 재능을 꽃피우게 될 수 있다. 그렇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