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데이비드 코퍼필드 3 (체험판)
찰스 디킨스 / 비꽃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권 체험판 전반부에는, 조카 에밀리를 애타게 찾는 에밀리의 삼촌이 등장한다. 에밀리는 데이비드의 선배 스티어포스와 함께 도망가려고 가출했다. 2권 체험판 리뷰에서 스티어포스를 알아보느라 찾은 논문 ‘서사의 균열이 드러내는 무의식의 리얼리티: 찰스 디킨스의 『데이비드 커퍼필드』’ (한솔지)에 에밀리에 대한 부분이 있어 그로부터 일부 옮긴다. 


[빅토리아조의 이상적인 개인적 행복으로서의 가정을 성취하려는 데이비드의 서사는 에밀리를 희생시키고 아그네스를 최고의 이상으로 만들어 낸다.

 

여성의 섹슈얼리티가 전가되는 대상은 오직 순수한 어린 시절의 연인으로만 남을 수 있는 인물이자, 아그네스로 이어지는 일련의 대열에 참가하지 못하는 존재로서의 에밀리다.

 

이러한 귀결은 에밀리의 계급성과 뗄 수 없는 관계를 지닌다. 에밀리와 데이비드 사이의 사회적 지위의 차이는 애초부터 이들의 관계가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차단한다. 그러나 데이비드는 에밀리를 비롯한 페거티 씨 일가가 지닌 계급성에 대해서는 대체로 침묵한다.

 

페거티 씨 일가가 집 대신 거주지로 삼는 난파선은 데이비드에게는 “인간의 상상력이 생각해 낼 수 있는 가장 달콤한 칩거”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데이비드와 달리, 에밀리는 자신의 계급성에 대한 통렬한 자기 인식을 드러낸다. 그녀는 아주 어린 시절부터 어부 집안 출신이라는 자신의 계급적 조건을 한탄하며 ‘숙녀’가 되고 싶다는 열망을 내비친다.

 

결과적으로 그녀가 스티어포스와 도주를 감행하는 위험한 선택을 하는 것은 표면적으로는 ‘사랑’의 이끌림으로 묘사될지라도, 그 심층에는 그녀의 ‘계급’적 욕망이 작동하고 있는 것이다.]https://s-space.snu.ac.kr/handle/10371/92457

David and Emily on the beach at Yarmouth By Harold Copping - Public Domain, 위키미디어 커먼즈


후반부는, 데이비드가 도라의 대고모님 댁에 찾아가는 내용인데 도라가 누구인지 찾아보니 데이비드와 결혼하고는 사별하는 여성이다.

David falling in love with Dora Spenlow by Frank Reynolds - Public Domain, 위키미디어 커먼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