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부활(1934) https://en.wikipedia.org/w/index.php?curid=18050640


1930년대 할리우드에서 제작한 영화 부활과 안나 카레니나에서 두 작품 다 남자주인공(네흘류도프와 브론스키)을 같은 배우(프레데릭 마치)가 았다.


"이게 정말 너야?" "그럼 누구겠어?" 마슬로바가 미소 띤 얼굴로 동료를 바라보며 말했다. "정말 날 못 알아보겠어?" 마슬로바가 물었다. "어떻게 알아보니? 죽었다 깨어나도 모르겠는걸. 얼굴이 완전히 달라졌어. 한 십 년쯤 됐나본데?" "십 년이 아니라 한평생이 지나버린 것 같아." 마슬로바가 말했다. 그녀는 순식간에 생기를 잃어버렸다. 그녀의 얼굴은 음울하게 변했고 미간에는 주름이 잡혔다.

"왜 그래? 유곽 생활은 편했잖아." "그래, 편했지." 마슬로바는 눈을 감고 머리를 가로저으며 되뇌었다. "그런데 감옥생활보다 더 끔찍했어." "어째서?" "생각해봐. 저녁 여덟시부터 새벽 네시까지. 하루도 빠짐없이 말이야." "그럼 왜 그만두지 못했니?"

"그만두고 싶었지. 그런데 그게 안 되더라. 아, 말하면 뭐해!" 마슬로바는 벌떡 일어나 사진을 책상 서랍 속에 던져넣었다. 그녀는 악에 받친 눈물을 힘겹게 참으며 문을 쾅 닫고 복도로 나갔다. 사진을 보면 마치 사진 속의 인물로 돌아간 듯한 기분이 들었고 그때의 행복을 떠올리며 네흘류도프와 행복해질 날을 꿈꿀 수 있다. 하지만 동료의 말이 지금의 자기 처지와 유곽 생활을 할 때의 모습을 상기시켜주었다. 그녀는 당시에는 어렴풋하게만 느끼고 있었는데 이제야 그 밤들이 얼마나 끔찍했는지 인식하게 되었다.

그녀는 이제 남자들이라면 지긋지긋했다. 복도 벤치에 앉아 있던 그녀는 자신의 작은 방으로 돌아와 동료 간병인의 말에 대꾸도 않고 망가진 자신의 삶을 애통해하며 오랫동안 눈물을 흘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