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강의 브레인 해킹 - 디지털 시대, 산만한 뇌를 최적화하는 법
엘리자베스 리커 지음, 이영래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우리는 기본적으로 뇌 전반적인 영역을 골고루 사용하며 단순한 걷는 동작 하나에도 균형을 잡기 위해 수많은 뇌 영역이 사용된다. 어떠한 행동과 사고에 특정영역이 활성화되긴 하지만, 인간이 행하는 수많은 활동에는 대부분의 뇌 기능이 사용된다. 다만 뇌 전체를 사용한다는 것이 뇌의 모든 능력을 사용하고 있다는 말은 아니다. 우리는 뇌를 대부분 사용하지만, 뇌의 잠재력을 모두 깨워 활용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같은 조건 속에서도 뇌를 잘 활용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한다. 일상생활에 불편함은 없을지라도 뇌를 끊임없이 계발하는 이와 그렇지 않은 이의 삶은 다르다.
당연할 말일지도 모르지만 어른이 되어서도 공부는 계속 이어져야 한다. 우리는 새로운 과제 학습에만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광범위한 환경과 삶의 경험에 반응해 변화하기때문에 성인이 되어서도 최소한 부분적으로는 학습과 변화가 가능하다고 한다.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두뇌에 대한 이해는 개개인에게 어떤 효과가 있을지 완벽하게 예측할 정도로 정교하지 못해 좌절했던 저자는 ‘자가 실험’이라는 방법을 고안했다. 서로 매우 다르다는 문제에 대한 유일한 해법은 ‘나만을 위해’ 만들어진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무엇을 얻고, 무엇을 얻지 못할지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읽기를 권하고 있다.
나의 뇌와 정신력을 스스로 통제하고 관리할 수는 없는 걸까? 누구나 자신의 정신력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입증된 도구는 없을까? 저자는 10년 넘는 세월 동안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과 흥미로운 상황, 종종 우스꽝스러운 상황 등 다양한 조건에서 답을 찾기 위해 노력했으며 계속해서 질문을 했다.
”어떻게 하면 정신적 성과의 업그레이드라는 행운을 얻을 수 있을까?“
저자가 발견한 최선의 답이 이 책 안에 담겨 있다. 문제에 대한 유일한 해법은 ‘나만을 위해’ 만들어진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는 것, ‘우리’로부터 배울 수 없다는 뜻은 아니지만 모두에게 완벽하게 적용되지는 않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이 책은 추진력을 더해주는 ’실행 기능‘, 일, 학습, 인간관계를 도와주는 ’감정 조절‘ 사용법, 머릿속 창고를 효과적으로 쓰는 ’학습 및 기억‘ 사용법, 아이디어를 샘솟게 하는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증거가 뒷받침된 정신적 능력을 소개한다. 책의 마지막에 15분 자가 실험 계획이 실려 있는데 ‘두뇌 업그레이드 레시피’라고 하여 업그레이드하려고 하는 네 가지 정신적 능력에 따라 잘 정리가 되어 있다.
출판서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