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사피엔스 - 챗GPT가 앞당긴 인류의 미래
김영욱 외 지음 / 생능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은 여러 산업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강력한 도구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몇 가지 키워드나 구체적 명령을 입력하면 AI가 학습한 대규모 데이터세트를 기반으로 새로운 문서와 이미지 등을 생성해 낸다. 현재 실질적 위기감을 느끼거나 반응을 하며 최근 화제가 된 챗 GPT에 집중된 관심과 영향력에 놀라고 있다.

생성형 AI는 텍스트, 이미지, 음악, 비디오와 같은 원본 콘텐트를 생성할 수 있는 일종의 인공지능이다. 일반적으로 신경망과 같은 딥러닝 기술을 사용하여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입력 데이터와 유사한 새로운 콘텐트를 생성한다. 생성형 AI에 대한 대중적인 접근 방식 중 하나는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 네트워크는 새로운 콘텐트를 생성하는 생성 네트워크와 콘텐트를 평가하여 진위 여부를 결정하는 판별 네트워크 등 두 가지 신경망으로 구성된다. 두 네트워크는 생성된 콘텐트의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서로 경쟁한다.

지금까지 AI는 인간을 모방할 뿐 창의적인 부분까지는 재현할 수 없다고 알려졌지만 최근 그림이나 디자인, 영상, 음악, 문학 같은 창의력이 필요한 영역에서 AI를 활용한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게임 및 시각 효과를 위한 사실적인 이미지 생성, 온라인쇼핑을 위한 개인화된 추천 생성, 음악 또는 예술 작품 전체 생성 등 다양한 응용 분야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딥페이크나 다른 형태의 잘못된 정보 생성과 같은 생성 AI의 오용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있다. AI 기반 비즈니스 모델 또한 고객 중심 가치제안을 통해서만 시장에 살아남게 될 것이다. 비즈니스리더라면 생성형 AI 기술 변화에 중심을 둘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서 일어나게 되는 고객 중심의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 시장을 변화하는 주체는 AI 기술이 아닌 고객의 선택이기 때문이다.

생성형 AI는 세상의 모든 지식을 흡수하고 다시 생성해 낸다. 질문을 통해 최적의 답을 내어놓는데 이는 새로운 학습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암시한다. 이런 현상은 여러 분야의 업무에 반영될 것이며 이는 곧 다양한 사회활동, 경제활동뿐만 아니라 개인의 취미 활동까지 연결될 것이다. 앞으로는 더 많은 초거대 AI가 쏟아져 나올 것이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일들도 가능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