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일드후드 - 세상 모든 날것들의 성장기
바버라 내터슨-호러위츠.캐스린 바워스 지음, 김은지 옮김 / 쌤앤파커스 / 2023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인간의 청소년기처럼 수많은 종이 유년기와 성인기 사이의 시기를 비슷하게 보내고 있음을 보여준다. 청소년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인의 발달 수준에는 못 미치고 성숙한 성인으로 행동하기에는 미숙하지만 성인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부모와 주변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연령층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기 동물이 성인기로 향하는 동안 수없이 많은 일이 잘못될 수 있다. 하지만 여정이 잘 마무리되어 어엿한 어른으로 거듭나면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크다. 6억 년 전부터 수많은 동물이 와일드 후드를 경험했다고 한다. 오늘날 이러한 경험을 한데 모은 오래된 유산이야말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어려움들을 견뎌내고 성공하는데 꼭 필요한 새로운 지침임은 틀림없다.

와일드 후드란 종에 관계없이 청소년기에 공통으로 겪는 경험을 가리키며 신체적 변화가 일어나는 사춘기 때 시작해 살아가는 데 반드시 필요한 4가지 기술을 익히면 끝난다. 지구상 모든 동물은 번듯한 어른으로 성장하기 위해 안전 확보와 사회적 지위 협상, 성적 욕구 제어, 어른으로서의 자립 등 반드시 배워야 하는 4가지 기술이라고 한다.

부모를 떠난 첫날, 무자비한 포식자를 만나게 되는 남극에서 태어난 킹펭귄 우르술라, 살벌한 서열 다툼 속에서 살아내는 서열 밑바닥 점박이하이에나 슈링크, 수컷 합창단의 노래를 듣고 진정한 짝을 찾는 북대서양의 혹등고래 솔트, 둥지를 떠나 독립적인 삶을 시작하는 16개월의 늑대 슬라브츠를 통해 안전, 지위, 성, 자립이라는 어른의 4가지 조건을 통과하는 모습이 이 책에서 펼쳐진다. 이러한 어려움을 성공적으로 이겨내는 것이 곧 성숙의 정의이다. 이 4가지 핵심 기술, 즉안전과 지위, 성적 소통, 자립의 기술은 인간 경험의 핵심이자 비극과 희극 그리고 위대한 모험의 토대이기 때문에 삶의 핵심 기술이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것 같다.

이 책은 거친 세상으로 나아가는데 하나같이 위험할 정도로 준비가 덜 된 상태인 미숙함이 자신만의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가는 네 마리의 야생 동물과 그들의 실제 성장기를 바탕으로 한 과학적 연구 결과를 최대한 이야기하듯 풀어냈다.

“수억 년에 걸친 진화의 세월 속에 멀리 떨어져 있지만 와일드후드를 겪으며 같은 경험과 어려움을 공유하는 네 마리의 야생 동물은 모두 서로, 나아가 우리와 연결되어 있다.”

청소년기의 본질과 의미를 청소년기 동물들의 시련과 고통 끝의 성취로 알아가는 여정이 놀랍고도 뭉클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