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거대한 전환 - AI 전쟁의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김수민.백선환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챗GPT를 알아야 할까?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는 혁신 기술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알아가게 될 것이다. 스마트폰이 나왔을 당시 전화는 걸고 받는 것만 하면 되지 굳이 스마트폰까지는 필요 없다던 생각에서 현재는 모든 게 휴대폰으로 연결되어 있다. 앞으로 챗GPT도 삶과 아주 밀접하게 성장할 것이다.

챗GPT는 확장성과 효율성이 높아 다양한 산업에 즉각적인 파급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오픈 AI 알고리즘으로 확장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활용이 가능하다. 직업 지형도 또한 챗GPT로 인해 크게 변할 것이다. 카피 라이팅, 고객 문의 답변, 뉴스 보고서 작성, 법률문서 작성 등 전통적으로 사람이 담당하던 역할을 대체하리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실제로 경영, 의학, 법, 회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성능을 입증하여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하고 있다.

생성형 AI 글로벌 서비스에 AI 아티스트 달리 2가 나온다. 사용자가 입력한 텍스트를 기반으로 이미지를 생성해 주는 AI 시스템으로 초현실주의 화가 살바도르 달리와 픽사의 캐릭터 월-E를 합성한 달리라는 이름처럼 이 AI는 독창적이고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아주 간단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때문에 활용하기도 쉽고 검색창처럼 생긴 텍스트 상자에 우리가 만들고 싶은 이미지를 말로 표현하고 생성 버튼을 누르면 몇 초 만에 네 개의 이미지가 생성된다. AI가 인간 아티스트를 완전히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협업을 통해 새로운 시너지를 내고 있다. 이외에도 카피를 쓰고 고객 문의에 응대하는 카피 AI, 뮤터니, 옉스트가 있으며 단어와 이미지로 새로운 영상을 생성하는 런웨이와 리프레이즈 AI, 말하는 대로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주는 갈릴레오 AI 등 생성형 AI가 바꾸는 미래는 생각보다 다양했다. 산업과 시장의 지각변동을 예고하며 다양한 사례와 생성형 AI로 더 강력해지려는 기업들을 분주해 보였다.

중요한 건 챗GPT가 완전하지 않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뛰어난 영역이 있는가 하면 사람을 따라오지 못하는 영역이 있다. 또한 학습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텍스트를 생성하는 특성에서 기인하는 태생적 한계도 존재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런 한계를 충분히 인지한 다음 챗GPT에 접근해야 하며 능력과 한계를 명확히 파악한 뒤 필요에 맞게 적용해야 이를 유용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겠다.

기술적 한계를 살펴보면 정확도를 빼놓을 수가 없다. 현실에 근거하지 않거나 사실적 근거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사실인 것처럼 이야기하는 할루시네이션의 문제도 있다. 편견, 프라이버시, 저작권, 환경 문제 등 윤리적 문제도 중요하다.

“챗GPT,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가 아니라 앞으로 무엇을 바꿔놓을지에 집중해야 한다!”

거대한 전환의 시대에 가만히 있을 수는 없고 어쨌든 이론이라도 알고만 있으면 이 시기를 헤쳐 나갈 인사이트는 얻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