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로부터 배웁니다 - 일에 대한 관점도, 삶을 위한 태도도
김도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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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로부터 배웁니다’를 통해 나는 무엇을 배워야 할까? 힌트는 얻었지만, 대단한 기업들의 브랜딩 결과의 큰 성공에만 집중해온 터라 나와의 연결고리를 찾기가 부담스럽기도 하다.

김도영 작가는 브랜드 만드는 일을 다른 직업에 비유해 본다면 ‘관점’과 ‘해석’의 결과물을 내놓는 번역가에 가장 가깝고, 본질 그대로를 똑바로 마주할 때 얻는 유익함과 나만의 시각으로 마음껏 재해석하며 얻는 즐거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존재라고 한다.

이 책은 그동안 인상 깊게 만났던 브랜드들에 관한 그의 번역서이다. 모아온 작은 생각들을 찬찬히 풀어놓았으며 기존에 가지고 있던 시각에서 벗어나 ’이 브랜드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고 무엇을 내 것으로 한번 받아들여 볼까‘라는 태도를 지닐 길 바라는 마음을 전하고 있다.

브랜드는 무엇을, 어떻게 이야기하고 어떤 가치와 의미를 발견해 삶에 적용해 볼 수 있을까?

자기 언어를 가진 애플은 무엇보다 이성과 감성의 균형이 잘 유지되도록 하는 데 집중하고 기능 위주의 용어가 난무하는 것도 허락하지 않지만 공허함에 가까운 막연한 단어가 떠다니는 것 역시 용납하지 않는다.

이야기를 가꾸는 테드는 이야기가 힘을 가지고 널리 퍼져나갈 때, 누군가에게 의미 있게 다가갈 때, 그 이야기를 바탕으로 또 다른 이야기가 만들어질 때 이 세 가지가 TED를 만든다.

안테룸 호텔 교토는 교토라는 하나의 통 경험을 갖기 어려운 환경 속에서 교토의 조각들을 하나하나 이어 붙여 큰 시퀀스를 완성해 준 곳으로 전체를 아우르는 키워드는 ‘아트’였지만 그 기반의 모든 것은 교토라는 도시 자체를 가리킨다. 교토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들이 각자의 예술혼을 담아 재해석한 교토의 이야기들을 따라가다 보면 호텔 안에 머물고 있어도 그 도시에 속해 있다는 사실이 피부로 느껴졌다고 한다.

“결국 브랜딩이란 자기다움의 결과물을 가지고 더 크고 깊은 자기다움을 찾으러 떠나는 여행과도 같으니까요. 방점이 ‘나’라는 존재에 찍히는 게 어쩌면 아주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죠.”

큰 그림을 그려놓은 브랜드의 역사 속에서 작게나마 꺼내올 가치를 발견하는 일이 신나긴 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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