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계자 김정은
이영종 지음 / 늘품(늘품플러스)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다지 북한의 일에는 관심이 없었다. 그런데 아직까지 대를 이어서 세습을 하는 곳이 북한 밖에는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런지 김정은의 인물이라는 사람한테 관심이 생겼다. 과연 김정은은 어떤 사람일까? 그리고 우리 나라 뿐만 아니고 어느 세계에도 김정은을 알고 있는 사람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인것 같다. 과연 북한이 삼대세습이 가능할지도 궁금했다. 그리고 또한 김정일에 대해서도 알고 싶었고, 그리고 북한에 여러 중요한 인물들에 대해서도 알고 싶었다. 이렇게 까지 관심을 가지 않았는데, 왜 이렇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나 자신 또한 모르고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을 읽게 된다면 북한에 대해서 그리고 김정은 그리고 김정일에 대해서 알수 있을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기회가 되어서 읽을수 있게 되었다. 사실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기도 했다. 내가 사회에 시사에 별로 관심이 없었는데, 이 책을 잘 읽을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점점 관심과 재미가 느껴졌다. 사실 내가 지금 몸이 많이 안 좋아서 눈에 글씨가 아니 책이 안 들어온다. 하지만 이 책을 읽다보면 북한의 사실도 알수 있고 또한 인물들에 대해서 알수 있는 중요한 시간들이였다는 생각이 든다.

 

북한하면 생각나는 단어들이 김일성 김정일 이렇게 세습을 할수 있는 국가 유일하게 남아있는 북한 공산국가라는 사실이다. 그래서 그런지 이번에도 김정은이 대를 잇는다고 하니 왠지 더 관심이 가는 것은 사실이였다. 김정은에 대해서 사회에서 알려져 있는 부분이 많이 없다는 점이다. 그런데 저번에 처음 사진이 공개 되었을때 난 정말 깜짝 놀랬다. 김정은의 외모 떄문이였다. 어떻게 김정일을 많이 닮을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공개 사진을 보고 나의 첫 마디가 생각이 난다. 정말 많이 닮았다. 어떻게 저렇게 많이 닮을수 있을까 라고 이야기 했던 것 같다.

이 책에서는 북한의 대을 잇을 인물에 대해서 나와있다. 장남 김정남 둘째 김정철 그리고 막내 김정은의 이야기 그리고 또한 김정일의 여자의대해서 나와있다. 성혜림에 대해서이다. 성혜림은 영화 배우였다고 한다. 그리고 또한 다른 사람과 결혼해서 가정을 이루고 있는 여자 였는데, 같이 살고 있는 사람과 이혼을 시키고 결혼을 했다고 한다. 결혼생활을 그다지 행복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리고 또한 이혼을 하고 이혼한 남자는 자살을 해서 죽었다고 한다. 그렇게 힘들게 결혼을 했으면 행복하게 살아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성혜림 또한 시아버님인 김일성에게 인정을 받지 못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나중에는 혼자서 죽음을 그것도 다른 나라에서 맞이하게 되었다고 한다. 김정남이 볼때에는 엄마가 이렇게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는데, 어떻게 마음이 안 아플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저런 문제 떄문에 아무래도 김정남 또한 장남으로써 많이 힘든 삶을 살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 김정철 둘째에게 상속을 하려고 했는데, 몸의 질병 떄문에 상속 수업을 중단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막내까지 상속의 문제가 내려가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 김정은의 대해서 아주 잘 나와있는 것 같다.

김정은은 어린 시절부터 군복차림과 총을 좋아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어린 시절부터 받기 위해서 태어난 인물인것 같다는 생가이 들정도 있다. 북한는 지금 김정은을 신을 여기듯이 여기도 있다. 이것또한 북한에서 만들어 오는 하나의 단계인것 같다. 할아버지 김일성도 그리고 아버지인 김정일도 그리고 김정은도 거의 비슷한 형태로 되어 가는 것 같다. 장성택에 대해서 그리고 김정일의 동생에 대해서도 들어보지 못한 부분까지 책에 나와 있어서 그런지 나로써 들어보지도 못한 것들이 많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정도 이다.

 

북한에 대해서 이런저런 일들이 있는 것을 그다지 생각하지 못했다. 김정일의 여동생은 사랑 때문에 자살에서 죽고 등등 들어보지 못한 부분까지 읽을수 있어서 그런지 북한에 대해서 솔직하게 읽을수 있는 책인것 같다. 그리고 또한 김정은만이 나와 있는게 아니고 김정남 장남에 대해서도 읽을수 있는 책인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북한이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 우리나라가 힘들게 될지도 모른다고 이야기를 한다. 아마도 핵 때문에 그렇게 이야기를 하는것 같다. 북한이 과연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주시하는 것 또한 중요한 것 같다. 북한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틀려지기 때문인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