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3일의 불꽃 - 청년 전태일의 꿈 근현대사 100년 동화
윤자명 지음, 김규택 그림 / 풀빛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학생일 때 전태일 평전을 접한 적이 있다
아득하고 어려운 감정을 받았었다

전태일 동화는 좀 더 가깝게 느껴졌다
어린이 시선으로 그려낸 전태일이었다

시다 일을 하게 된 13살 '순옥이'
친절한 재단사, 전태일 오빠의 도움을 받게 된다

해고 당한 오빠의 집을 찾아가게 되고
오빠가 알려주는 근로기준법에 놀란다

재단사, 미싱사, 시다의 처우 개선을 위해
'삼동친목회'는 언론사, 노동부와 접촉한다
현상황을 담은 설문지를 들고서 말이다

현 상황을 담은 기사가 실린 신문, 희망에 부풀게 된다
지켜지지 않은 약속에 '삼동친목회'는 데모를 진행한다

2주를 기다려달라는 요구에 멈춘 데모
치일피일 상황에 결국 최후의 데모를 준비한다

전태일 오빠는 지켜지지 않은 법전을 태우기로 하는데...

아픈 역사이기에, 한 번에 읽어낼 수 없었다
화자인 순옥이의 시선을 따라가니 시대상이 더욱 더 와닿았다
또한 인간 전태일도 볼 수 있었다

전태일 열사는 본인보다는 남을 위해 살아갔고,
계속된 좌절에 희생을 선택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응급차에 실려갈 때도,
병원에서 어머니를 만났을 때도,
오직 노동권에 대한 지지만 보였다

한국 노동자의 권리에 대해 큰 획을 그으신 분이셨다

더 나아질 노동권을 위해 남녀노소 모두 읽으면 좋겠다

#11월13일의불꽃 #윤자명 #김규택 #풀빛
#청년전태일의꿈 #근현대사100년동화
#전태일열사 #바보회 #태일피복 #삼동친목회
#근로기준법 #노동인권 #투쟁 #집회
#서평이벤트 #서평단 #서평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