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2 - 고려 시대 ~ 조선 전기 ㅣ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2
최태성 지음, 신진호 그림 / 다산어린이 / 2022년 9월
평점 :

역시는 역시입니다. 1편에서도 역사적 사건을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맥락을 짚어내어 역사를 입체적으로 볼수 있게 했던 최태성 선생님의 필력이 2편에서도 빛을 발합니다.
2편은 고려에서 조선까지로 우리 나라 전체 역사중 아주 긴 시기를 다루고 있는데요, 하지만 질리게 두껍지 않아 아이들이 만만하게 도전할 수 있는 책이네요. 이 책의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목차의 특이점 눈치 채셨나요?
최태성 선생님은 역사를 외워야 하는 옛날 사건들로 보기보다 역사를 통해 현재와 내일을 보는 혜안을 기르자는 역사 교육의 목적을 분명히 밝힌바 있어요. 그런 의도대로 모든 제목이 독자에게 던지는 질문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의문형으로 제목을 잡아놓으니 아이들도 흥미와 관심이 더 배가 되는듯 합니다.
다른 역사책과 달리 이 책은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어요. 크게는 시간 순으로 되어 있지만, 굵직굵직한 사건들을 다루고 있어 한 꼭지씩 봐도 상관없어요.

각 꼭지별로 전반적인 내용을 제공함과 더불어 각 장별 후미에는 이렇게 작가의 생각을 풀어서 생각할 거리를 던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아이들과 추가로 이야기 해보고 생각해 보기 더없이 좋은 이야기 거리 였어요.

이번 도서에 함께 따라온 역사의 쓸모1 편의 마스터 북! 책을 읽고 난후 자칫 내용이 머릿속에서 제자리를 못잡을 수 있기에 이렇게 마스터 북을 통해 한번더 확인하고 갈수 있어 너무 유익하네요. 마스터 북은 이렇게 4지선다형 문제도 있고, 아래 사진처럼 서술형도 있어요. 학년별로 또 배경지식에 따라 아이들이 쓸수 있는 내용이 무궁무진 하겠지요?

최태성 선생님의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는 총 3권으로 3권이 완결편이 되겠네요. 아직은 출시 전이지만 기대가 많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