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문호 박사의 뇌과학 공부 - 감각, 지각, 기억, 꿈, 그리고 자아와 세계에 관하여
박문호 지음 / 김영사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 과학 세상을 열게하는 10개의 그림과 100개의 용어

 

10개의 그림과 100개의 용어만 알면 뇌를 알 수 있다는 제안으로 시작된 뇌 과학 공부였다. 그러나 그 말은 단지 유혹이었을 뿐이다. 감각과 지각, 기억과 꿈, 자아의 세계를 뇌의 각 부분과 영역별로 분석하고 이를 연결하여 설명하는 용어는 난해한 길로 들어서는 첫 걸음마였다. 다만 언어학으로 개념화하자는 제안은 인문학을 공부하는 입장에서 쉽게 동의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박문호박사의 󰡔뇌 과학 공부󰡕는 항아리 안에 큰 돌을 먼저 넣고 모래를 채워가면서 아름다운 뇌 대칭구조를 이해하고 그려보자는 제안에 쉽게 따라하게 된다. 여기서 저자가 제시하는 그린다는 방법은 긋다에서 그림으로 발전한 과정에서 볼 수 있듯이 그린다는 되풀이 되는 실행 행위를 통해서 그림(미술)이 완성되듯이 반복적 실행을 우리에게 요구하고 있다. 10개의 그림을 따라서 그려보면 뇌의 패턴을 이해하고 신경의 흐름을 이해하게 되어 마치 나의 의식이 다른 사람이 아닌 나의 뇌의 의식의 흐름을 그리고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나는 지금 나의 뇌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이러한 생각은 스테레오 음향을 즐기는 나에게 일반감각 처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하면서 내가 듣고 있는 이 모든 과정을 창조적 과정을 인식하였다. 더불어 기억과 지각, 행동의 선택의 과정을 도상으로 이해하게 된다.

󰡔뇌 과학 공부󰡕는 각 파트별로 요약과 회로도식으로 정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박문호박사의 뇌에 대한 설명이 스토리 진행식으로 되어 있어 나도 모르게 책에 집중하게 된다. 하지만 척수감각을 알게 되는 것이 뇌 공부의 시작이라고 해서 용어에 집중하면 다시 낯선 용어들이 나를 괴롭힌다. 뇌간, 대뇌피질.... 뇌간의 뇌 신경의 출력형태를 구분하고 설인신경과 미주신경의 기능을 이해하려면 고립로핵과 의문핵의 기능과 구조를 공부해야한다고 하는데 그림과 용어를 아직은 이해하기 쉽지 않아서 초심자는 살짝 건너뛰게 한다.

책 내용 중에 어디에서도 못들어 본 사항이 세세하고 적절하게 언급되어 있어 책을 읽는 묘미를 더해준다. 신경전달 속도 학습과정에 간여하는 부분에 대한 관계성과 운동성, 복합성 등의 언급이 일품이다. 아니 그냥 일품이라고 느껴진다

󰡔뇌 과학 공부󰡕의 각 장의 그림은 한편의 예술작품을 보는 듯한 느낌이다. 현대미술의 한 장르를 개척한 느낌이다. 뇌 대칭구조에 따른 대칭도면과 흐름에 따른 이동경로, 대뇌 단면과 순화구조(특히 뇌실) 단면들이 파노라마식으로, 영화처럼 연결되는 느낌이다. 특히 번연계와 파페츠회로를 입체적으로 함께 그려놓으면 새로운 유파의 회화가 탄생할듯하다.

관심이 있는 부분이 뇌의 기억에 관한 부분이다. 이 부분은 동영상 등으로 보고 2013년에 발행된 󰡔그림으로 읽는 뇌 과학의 모든 것󰡕에서도 자주 학습 했던 기억과 의식부분이다. 󰡔뇌 과학 공부󰡕는 이러한 부분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생각에 대한 언급이나 기억은 대부분 언어로 표상된 범주화된 지각이며 단어는 의미 기억의 핵심요소라는 말을 되뇌이게 한다.

󰡔뇌 과학 공부󰡕는 마치 논픽션을 읽듯이 책장을 넘기면 스토리텔링식으로 전개되는 박문호박사의 글들이 융합되는 느낌이 든다. 기억과 관계되는 패턴, 의미의 연결.... 책의 많은 부분이 기억과 해마에 할당되어 있어 기억을 뇌의 중요 기능으로 파악하고 있다. 기억, 저장, 행동에 반영, 기억하는 패턴, 인출과정, 꿈과 의식, 잠과 기억의 상호관계, 기억능력의 진화, 뇌와 목적지향성, 학습에 의해 강화되는 뇌기능, 등등이 진한 참기름 냄새처럼 자연스럽게 다가온다. 그리하여 우리가 개인의 각종 특질을 형성하게 되고 사회를 이루어 문화를 창출해내는 과정이 도식적으로 펼쳐지게 된다. 이 도식을 반복적으로 따라 하게 되면 인간이 문화를 창출하여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것을 그림으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Andrew Wyeth (Paperback)- Master Drawings from the Artist's Collection
Henry Adams / Brandywine River Museum / 2006년 6월
52,030원 → 42,660원(18%할인) / 마일리지 2,140원(5% 적립)
2017년 11월 15일에 저장
품절


1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