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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기업이 힘이다 - "신의 직장"을 만든 한국의 강소기업들
박상복 지음 / 글로세움 / 2016년 2월
평점 :
품절
누구나 한번쯤 사업가의 꿈을 꿔 보았을 것이다. 내가 을이 아닌 갑의 입장에서 회사를 운영하고, 세계적인 규모로 회사를 키우고, 빌게이츠처럼 사회적 공헌도 하는 삶은 얼마나 멋진일일까?
세계적 기업 아마존닷컴, 아디다스, IBM, 소니, 코카콜라, 삼성, 현대자동차 등도 처음에는 작은 사무실에서 시작했다.
이 책은 현대자동차그룹과 협력사를 맺고 있는 중소기업의 예를 들어 강소기업을 설명한다.
첫번째로 이야기한 곳은 삼보모터스이다. 연매출 1조원의 삼보모터스는 IMF 시절 한번의 부도를 맞고,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선 기업이다. 부도중에도 납기내에 부품을 공급하고, 부채를 먼저 갚는 등 적자보더라도, 신용을 우선시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법정관리 시에도 협력업체는 기업주를 지지해 주었을 정도다. 기업의 창업자는 미술교사출신으로 철공소를 차려 사업을 시작했고, 기술력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연구소만들어 새로운 제품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임금, 복지와 업무환경을 우선시 했다.
두번째는 용산기업으로 자본잠식으로 부도정리에 몰렸으나 전직 건달출신인 전회장의 의리로 돈을 빌려 기사회생 익이 생기면 성과를 직원과 공유하고, 기술투자를 하여 성공적인 회사경영을 하고 있다.
셋째, 우수그룹은 고객기업의 어려움을 모르는체 하지 않고, 직접 해결해가며 기술도 축적하고, 신뢰받는 기업으로 거듭나서 탄탄한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이렇듯 책은 기업가로서 어떤 정신과 서비스로 성장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의 과정을 서술한다. 이들의 공통점은 타고난 기업가 정신보다는 사업을 시작하면서 각종 악재와 위기속에서 오히려 기회를 발견하고, 집요할 정도로 해결하려는 책임감과 노력을 통해 굳건한 기업으로 도약하는 성장의 발판으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