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트릭의 모든 것
니타도리 케이 지음, 김은모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꼭 작가 후기까지 다 읽어야 한다. 작가가 그려놓은 큰 그림은 후기까지 읽고 나서야 비로소 이해할 수 있다. 그 전까지 이 책에 대한 평가가 '그저 그렇다' 싶더라도 후기를 읽으면 생각이 바뀔 것 같다(나는 그 전부터 너무 좋았지만)

 

무려 책의 첫 6페이지를 통해 이런저런 트릭을 썼으니 주의하라(심지어 에피소드별로 주목해야 하는 포인트까지 밝혔다)고 친절하게 안내를 해 주었지만, 정말 하나도 알아맞히지 못했다. 나름 추리/미스터리 소설 애독자고 수사 드라마도 꽤많이 봤다고 자부하고 있었는데.... 구차하게 말해보자면 작가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마지막 에피소드에서는 범인을 대충 알아맞히기는 했지만 거기에 숨겨진 트릭은 내 예상을 한참 뛰어넘었다.

 

이 책은 서술 트릭, 말 그대로 서술상의 트릭을 사용하는 본격 미스터리 소설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아아아아아주 주의깊게 읽으면 범인이 누구인지 또는 사건에 숨겨진 트릭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물론 이건 이론적으로 가능은 하다는 말이기도 하다. 실제로는....(후략)

 

이 책에 수록된 이야기들은 잔인하거나 끔직한 이야기가 아니며, 트릭이나 추리 그 자체에 더 힘을 준 것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무서운 이야기가 싫다 하시는 분들은 특히 재미있게 읽으실 수 있을 것 같다. 말하자면 코지 미스터리로 볼 수도 있겠는데, 그런 분위기에 비해 트릭이 매우 탄탄해서 두 번, 세 번 다시 읽어보게 될 것 같다.

 

그 중에서도 두 번째 작품인 등을 맞댄 연인이 가장 좋았는데, 이건 진짜 단편 드라마로 만들어도 너무 재미있을 것 같다. 괜히 읽는 나까지 두근두근했다. 반면에 네 번째 작품인 별생각 없이 산 책의 결말은 기대 이하였다(솔직하게 말해서^^). 이 트릭을 추리해내려면 주의력뿐만 아니라 사전 정보와 배경 지식이 필요하다(읽으실 분들을 위해서 어떤 류의 지식인지는 밝히지 않겠다). 이렇게 되면 작가가 야심차게 내세운 공정한 경쟁상황은 만들어지지 않는다.

 

이벤트에 당첨되어서 너무 감사하게도 접하게 된 책인데, 이 책은 내가 돈을 주고 구입했어도 정말 아깝지 않을 책이다. 일단 후기는 썼지만 처음부터 다시 읽어봐야징(내가 생각하는 책에 대한 가장 극찬은 이것이다.)

<독자에게 던지는 도전장>
이 책에 수록된 모든 단편은 서술트릭을 사용한 이야기이므로, 속지 않도록 신중하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중략)...‘서술트릭’이란 문장 그 자체의 서술법으로 독자를 속이는 유형의 트릭입니다..(중략)...‘자, 어떠냐. 한 방 먹었지’라고 마치 저자한테 한 대 얻어맞은 느낌이 드는 트릭이 ‘서술트릭’인 셈이죠. 따라서 서술 트릭은 ‘작가가 독자에게 구사하는 트릭’이라고 일컬어지기도 합니다. - P7

그럼 공정하게 서술트릭을 사용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대답은 ‘아니오’입니다. 해결 방법이 딱 하나 있긴 합니다. 첫머리에 ‘이 단편집에 수록된 모든 작품에는 서술트릭을 사용했습니다’라고 먼저 밝히는 거죠. 그러면 모두 주의해서 읽을테니 늦게 내는 가위바위보가 아니게 됩니다. - P11

또한 이 책은 친절하므로 각 이야기의 트릭을 알기 쉽게끔 미리 힌트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마지막 이야기는 힌트 없이도 어렵지 않게 진상을 알아낼 수 있겠지만, 그 앞 이야기는 ‘그때까지의 이야기를 전부 재독해보면’ 트릭을 알아차리기 쉽습니다. 그리고 또 그 앞 이야기는 ‘수많은 등장인물을 어딘가에 메모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그 앞 이야기는 ‘첫 장면이 왜 그렇게 쓰였는지’, 그 앞 이야기는 ‘왜 등장인물의 이름이 그것인지’, 그 앞 이야기는 ‘왜 그런 형식으로 서술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너무 주절주절 늘어놓은 데다 굵은 글씨로 쓴 건 도가 지나쳤나 싶어 여기까지 하겠습니다만, 아마 이런 힌트가 있어도 모든 이야기의 진상을 꿰뚫어보는 독자는 드물지 않을까 합니다. - P1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