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 당신의 미래는 오늘 무엇을 공부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이시형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일견 보기엔 상당히 불편한 제목이었다. 꼭 공부를 독종 소리 들을만큼 해야 살아남는 시대라는 말인가? 공부를 즐기면서 하면 안되는 것인가? 그 만큼 우리 사회가 치열한 경쟁사회에 접어들었다는 말인가? 나만 뒤처지는 건가?

 

 그렇다.

 이 책은 확실히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는 전제하에 내용을 풀어가고 있었다. 공부하는 나이, 남들 다 할 때 하는 공부가 아닌, 언제 어디서든, 나이가 몇 살이냐의 문제를 무시하고 일생을 공부하는 사람이 살아남는다라는 말이다.

  내가 생각한 것과 차이가 있다면, 어떻게 공부하느냐에 대한 방법을 제시했다는 것, 그리고 그러한 공부가 내가 생각하는 '막'하는 공부가 아니라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공부라는 것이 내가 생각한 것과 는 거리가 있었다.

 

 이 책은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 '논'하지는 않는다. 단지, 그것을 함으로 해서 얻어지는 것들에 대해서 소개를 할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부를 하고 싶게 만드는건 분명한 사실이었다.

 

 도입부에 소개되는 '물 회사 R&D연구원이 된 한 젊은이의 이야기'는 굳이 남의 예를 들지 않더라도 충분히 이해가 되는 내용이다. 단지, 그 이후에 그 젊은이가 변화하는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생략되어 있어서 궁금증을 자아낸다. 결국은, 어떠한 상황에 놓여 있더라도 그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무엇에 대해 공부해야 하는가? 이 나이에 무슨 공 부?'라는 흔히 할 수 있는 포기점에서 그 문제를 제기해서, 과학적인 공부법과 스킬, 창재가 되어야 하는 이유, 공부를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들을 비교적 담담하게 서술해 놓은 책이다.

 

 밑줄을 긋고 포스트잇을 붙여가며 정말 열심히 본 책이다. 이 책이 당장 내게 무엇을 준다고는 생각을 하지는 않지만, 이 책을 읽고 있는 동안 나도 무언가를 할 수 있구나, 나도 무언가를 시작해야 겠구나...라는 깨달음도 나름 있었다.

 세상을 보이는 대로 보지말고, 보고 싶은대로만 보지말고 내가 보지 못하는 무언가가 있다는 것, 내가 보지는 못하지만 꼭 보아야 하는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내가 생각하는 '창재'란 꼭 무언가에 전문가가 되기 보다는 전문가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사색하고 회의를 가지고, 그 의문을 탐구하는 움직임에서 만들어지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나는 오늘도 창재가 되기위한 또 다른 습관을 찾아 나를 되돌아 본다.

 물론 나의 메모장에는 이 책이 선물한 창재가 좀 더 쉽게될 수 있는 스킬들이 적혀있다.

 인생을 알차게 살아가기 위한 또다른 방법 하나를 배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