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번아웃이었다
송슬기 지음 / 프로방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한 경쟁 사회 속에서 살아가며, 단지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지 모두가 번아웃 증상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 같다. 하지만 사회 생활도 하지 않는 주부나 학생에게는 뭘 했다고 번아웃이냐고 의아한 눈길을 던지는 이가 많다. 


 호강에 겨워 징정거리는 소리라고 저자도 들었다고 하는데, 나한테도 이렇게 말하는 사람이 있었기에 씁쓸했다. 이렇듯 나의 마음을 알아주고, 이해해주는 이가 없을 수록 더 빨리 에너지가 소진되고, 지친다는 것을 몰라주다니.. 인정도 받고 싶지만 이해도 받고 싶은 마음을 알아주는 이가 없다는 것은 참 외롭다. 어쩌면 이 세상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외롭게 지쳐가는 것 같다.


번아웃이 누구나 겪는 문제이지만 특별히 열심히 산 사람들이 겪는 증상이라고만 생각하는 것 같다.

 

저자는 갈등을 겪는 아버지로 부터 벗어나기 위해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아 독립하겠다는 목표로 공무원 시험에 도전하다가 결국에는 공군 부사관으로 입대하여 군생활로 어린 나이에 사회생활을 시작했다고 한다. 그리고는 이래야 한다는 틀속에서 결혼과 출산, 육아에 이르기까지 남들이 보기에 그럴싸한 일상을 살기 위해 종종거리며 노력했다고 한다.


하지만 속도를 내고, 목표에 몰두할수록 쉽게 지쳐갔고, 그럴때마다 학습된 무기력에 의해 아무것도 하지 않지만 더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을 때가 있었다고 고백한다.


하지만 이제는 자신의 이야기를 글로쓰며 스스로를 위로하고, 무기력하게 있던 삶이 아닌 자신의 책을 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고, 그 꿈을 이루어 내가 지금 그녀의 책을 보고 있다.


마음 먹은 대로 살아지지 않는 인생이지만 재빨리 그 상황을 인정하고, 살면서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내 마음가짐뿐이라는 사실을 떠올리며, 스스로의 마음을 다독인 것 이다. 그리고 지치지 않는 자신만의 속도로 살아가며,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한 것 이다. 그 뿐이다. 그러니 우리도 얼마든지 번아웃 따위 극복하고, 살 수 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