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과 지진 가까이 더 가까이
켄 루빈 지음, 이충호 옮김, 윤성효 감수 / 여원미디어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까이 더 가까이 시리즈 세번째....화산과 지진

 

화산도 지진도 어이웃나라 만의 문제로 알고 살았네요

2년전 경주에서의 지진으로 전국이 흔들리기 전 까지는요

그리고 1년 전 포항에서의 지진으론 작은 흔들림에도 깜짝 놀라곤 하지요

공룡 멸종 원인과 관련하여 아이가 지구과학에도 큰 관심을 두고 있던터에 이러한 이유들이 더하여져서 화산과 지진등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답니다

서너달 전 지인이 하와이로 이민을 떠났을땐 부러움 가득 담아 축복해 주었는데요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킬라우에아 화산이 규모 5.0의 강진과 함께 용암 분출이 시작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옆 섬이니 걱정 말라며 애써 덤덤하게 안부를 전하는데 경주와 포항 지진을 겪은 느낌이 떠오르네요

 

가까이 더 가까이 화산과 지진편을 만나면서 부끄럽지만 내가 아는 지식이 정말 너무도 작았다는 걸 알았습니다.

지구의 역사를 아시나요?  살아있는 지구 부분에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어요

가까이 더 가까이의 최대 장점이 아닐까 생각하는 부분이기도 해요

정말 살아있는 듯한, 많은 사진과 단면도들 그리고 거기에 곁들인 상세한 설명은

 

 

화산 아래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궁금해 해본적이 있었던가 싶습니다

가까이 더 가까이를 보다보면 미처 생각해 본 적 없이  어떤 사실에 아~ 그렇구나 하고 더 이상의

어떤 의문을 가져보지 않았다는 걸 알게 되는 일이 종종 벌어지는데 이 부분 또한 그랬습니다

더불어 화산 분화 방식에 대해서도 말이죠

화산 분화 방식이 그 처럼 다양하다는 사실과 화산 분출물의 부피재기등 다양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네요

화산학자 소개 부분은 아이가 놀라워 하더라구요.

화산이 폭발하고 위험한 곳을 연구하는 사람이 있나보네 하면서요...

우리가 화산에 대해 잘 알수 있는 이유가 이런 분들이 있었기에 가능한거라고 얘기하다 아이의 꿈이 또 하나 추가 되었답니다...

 

지구의 겉 부분은 여러개의 크고 작은 판으로 둘어 싸여 있는데 판과 판이 부딪치거

나 멀어지거나 미끄러져 지나가면 지각이 갈라지면서 지진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화산 활동 때문에 지진이 일어날 수도 있구요

경주와 포항에서 지진을 겪으며 너무나 익숙해 진 단어...'진도'

우리가 아는 진도는 어떻게 정해지는가 궁금하기도 했는데 예전엔 수정 메르칼리의 진도 계급으로 표시했다고 하네요. 지금은 지진의 에너지를 새는 새로운 방법이 만들어졌다고 해요

 

하루에도 크고 작은 지진이 몇번 씩 지구를 흔들고 있대요

우리는 지진이 왜, 어떻게 일어나는지 알면서도 지진을 피하거나 막는 방법을 알지는 못하지만 지진이 오기전에 대비할 수는 있다고 해요

그중 하나가 건물을 지을때  지진학자와 공학자가 전에 일어난 지진의 횟수, 종류, 규모, 땅이 갈라지는 모양, 건물의 피해 정도 등을 조사하여 건물과 도로를 만들때 지진에 잘 견딜 수 있는 건축물을 설계한다고 해요.  내진 설계를 하는 것이지요

일본의 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탑 중에는 강한 지진에도 무너지지 않고 천 년 넘게 그대로 남아있는 것이 많은데 최근야 공학자들이 그 비밀을 알아냈다고 해요

남의 나라 일이었다가 이제는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닌 나에게 일어난 일이 되고보니 새삼 내가 사는 건물의 내진 설계 여부에도 관심이 가네요

 포항 지진이후 우리 아이들은 시시때때로 지진이 발생했을 때를 대비한 훈련을 받곤 했었습니다

 지진이 일어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저보다 더 잘 알고 있죠

예전엔 생각해 본 적도 알려고 해 본 적도 없었던 지진대피 요령이며 지진 발생 시 챙겨야 할 물품등이 뭔가를 공부하고 있기도 하고, 타지역으로 이주를 했음에도 여전히 지울 수 없는 불안감에 아직도 한켠에 재난가방을 가지고 있기도 해요. 경험자의 트라우마 일 수도 있겠죠

관련 자료들과 소식들에도 누구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기도 한데 가까이 더 가까이 이 도서로 꽤 많은 궁금증을 해소 하는데 도움을 받았답니다

가까이 더 가까이 시리즈는 각 도서마다 관련 전문가 글을 쓰고 옮기고 감수를 해서 사진도 설명도 보는 이로 하여 이해가 쉽게 되어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인데요

둘러보기를 한 후 집중탐구 부분으로 구성 되어있는 것 또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