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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15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5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미래를 내다보는 힘, 그런 능력은 누구나 부러워 할 만한 능력이 아닐까 하는 생각으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자영업이 다른 나라보다 발달되어 있지만, 보장이 되지 않는 나라가 바로 우리나라라는 말을 들은 적이다.
복잡하고 치열한 세상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미래를 보는 능력이 누구보다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앞으로 어떤 미래가
그리고 어떤 트랜드가 우세할지 잘 파악하고 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미래를 내다 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어쩌면 바로, 지금 현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현재의 소비, 현재의 흐름을 알지 못하고서는 절대 미래를 내다 볼 수가 없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는 지금 현재 우리나라가 어떤 흐름을 보이고 있는지를 자세히 들여다 볼 필요가 있는것이다.
어느 티비프로에서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이제 우리나라의 소비와 패턴, 그리고 경제만 봐서는 그 흐름을 알 수가 없다고
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생각하지도 못했던 해외직구가 이제는 우리의 온-오프라인의 매장을 흔들정도로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니 우리의
소비패턴과 시장은 이미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까지 한눈에 파악을 해야 하는 것이다.
[트렌드 코리아 2015]에서는 10대 소비트렌드키워드를 소개하고 있다.
이 10대 소비트렌드를 살펴보면 그렇게 미래적이지도, 그렇다고 그렇게 진부하지도 않다.
과거와 분명 연결이 되는 듯 하면서도 새로움을 찾아내는 그런 느낌이기에 우리는 더더욱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사람들의 감성까지 모든것을
살펴봐야 할 것이다. 지금 우리의 세대를 보면 연령층의 경계가 많이 없어진 것을 알수가 있다.
예전에는 젊은사람들만 즐기던 것이 이제는 나이 드신 많은 분들이 즐기는 가 하면, 반대로 어른들의 문화를 아이들이 많이 즐기기도 한다.
이처럼 이제는 어느 한 세대를 집중공략하기 보다는 많은 세대들이 두루 즐기고 경험하고 행복할 수 있는 트렌드를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새로운
트랜드를 생각하는데는 많은 준비가 필요하겠지만, 트렌드에서 빠질수 없는 것은 결국엔 사람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사람들의 감성을 잘 살펴보다보면, 결국엔 그 사람들이 선호하는 것이 나오고,
그렇게 파악하다보면 더 정확한 사람들의 감성까지 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소비와 트렌드 넓게 보면 큰 의미겠지만, 결국엔 사람들의 마음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사람과 사람이 이루는 곳이 사회이고 경제이고, 그 속에서 많은 것들을 느끼며 생각하는 것 자체가 미래를 내다 보는 트렌드라는 생각을
하면서, 과거도 현재도 미래도 곧 하나의 트랜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