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당신의 일을 시작하라 - 독립적 인간으로 사는 첫 번째 스텝 ㅣ 변화하는 힘
이안 위트워스 지음, 김성원 옮김 / 북스토리지 / 2022년 12월
평점 :
이안 위트워스는 호주 기업가로, 여러가지 직업을 거치다가 오랜 꿈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되고 싶어 광고 대행사를 차리고, 오디오/비디오 기술자로 일해 본 경험으로 그 사업체로 꾸려서 성공했다. 그는 특유의 블랙유머를 겸비하여 사람들에게도 나이들어 남에 밑에서 일하기보다는 자신의 사업을 해야 한다고 뼈때리는 조언을 에세이로 하고 있다. 보통 자신의 성공담과 점잖게 글을 쓰지만 저자는 아주 적나라하면서 특유의 위트로 말하기 때문에 뻔하지 않고 조금 과장보태서 낄낄 거리면서 책을 보게 되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이다. 사업할 때 브랜드를 처음부터 가지고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브랜드가 필요한 이유는 입찰에 참여한 6개의 업체의 견적 중 가장 저렴할 필요가 없게 해주는 전부다.' 이런 식으로 설명을 한다. 조금이라도 이런 일을 해본 사람은 무릅을 팍 칠만큼 공감가게 말을 한다. 저자의 가장 큰 능력은 이런 블랙유머식의 글쓰기가 아닐까 싶다. 이런 위트와 단호한 말로 설득하기에 광고대행사나 기업에서 영업을 잘 해서 성공했을 듯 하다.
사업을 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사업을 한다고 큰 부를 갑자기 얻게 된다는 그런 핑크빛 꿈같은 이야기보다 굉장히 현실적인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사업을 시작하고 1년을 버틸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하고 모두가 훌륭한 브랜드의 사례로 '애플'을 말하지만 애플은 엄청 돈이 많은 대기업이고 1인 기업이 시작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실질적인 충고를 해준다. 사업 아이템을 고를때도 예쁘고 옆의 친구가 사줄 그런 아이템만 생각하지 말고 정말 세상에 필요한 것을 찾아내서 하라는 조언이 와닿았다.
누구나 언제까지 회사를 다닐 수는 없다. 처음부터 혹은 회사를 다 다가도 독립을 꿈꿀 수 있는데 그럴 때 굉장히 도움이 될만한 실질적인 조언이 가득한 재밌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