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래서 이런 과학이 생겼대요 1 : 지구과학.물리 - 이야기로 배우는 과학 원리 ㅣ 그래서 생겼대요 시리즈
우리누리 지음 / 길벗스쿨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배송 받고 나서 목차를 살펴보면서 '어~ 이거 우리 아들이 전에 나한테 물어보던거네.'라는 생각이 번뜩 들면서 열심히 읽었다. 사실 과학 분야 지식이 조금 부족한 나에게 하루 건너 하나씩 하는 7살난 아들의 천진난만한 과학적인 질문은 대답하기가 무척 힘이 든다. 기초지식이 전혀 없는 7살 아들에게 내가 알고 있는 수준의 설명은 너무 어렵고 그렇다고 더 쉽게 설명하자니 원리를 정확히 모르니 설명하기도 어려워서 그 때마다 "우리 조금 있다가 인터넷에서 찾아보자."라고 해 놓고 금방 잊어버려 제대로 알려준 적이 별로 없어서 참 미안했는데 이 책은 어린 아이들의 수준에서 할 수 있는 질문들로 목차가 구성되어 있어서 친근하게 다가온다.
책은 전체적으로 크게 지구과학편과 물리편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한 가지 질문에 대해 먼저 짧은 만화 형식으로 동기유발을 시켜준다. 아마도 만화로 시작을 하기 때문에 긴 글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도 처음에 부담없이 읽을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내용은 그리 깊게 들어가지 않지만 질문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도록 1-2쪽 분량으로 정리되어 있다. 특히 중요한 부분에는 글씨 색깔을 구분해 두어 훨씬 보기가 편한다.
기억에 남는 내용은 바닷물이 짠 이유는 신기한 맷돌 덕분이 아니라 화산이 폭발하면서 만들어진 염화나트륨 때문이라는 것! 사실 난 그 전래동화가 진짜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던 한 사람이었다. 아마 아이들 대부분은 저 깊은 바닷 속 어딘가에 신기한 맷돌이 여전히 소금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믿고 있을테니까.... 마지막으로 뒷 부분에는 책 속의 내용을 보강해주는 사진들이 실려 있어서 더 생생하다.
생활과 동떨어진 학문으로서의 과학이 아닌 생활 속에서 자연스레 궁금해 지는 의문들을 풀어주는 과학책으로 참 좋은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