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지유신을 설계한 최후의 사무라이들 - 그들은 왜 칼 대신 책을 들었나 서가명강 시리즈 14
박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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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지 유신을 설계한 최후의 사무라이들

그들은 왜 칼 대신 책을 들었나




박훈 지음/ 21세북스





『서가 명강 시리즈』는 국내 최고 교수진의 명품 강의 인문학 도서 시리즈다. 의학, 과학, 수학, 사회학, 철학, 정치, 법학, 물리학, 지구환경, 국사 등 전부터 읽고 싶었던 시리즈 중의 하나였다. 신간으로 메이지 유신에 대한 내용이  나오니 너무 반가웠다. 일본의 역사에는 크게 관심이 없었다. 백제 문화를 베껴서 벤치마킹한 일본. 우리 것을 강탈한 일본이라는 인식이 뿌리깊이 박혀있었다. 섬나라 일본에 뭐 그리 대단한 역사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한 적도 있었다. 저자가 서문에서 말하듯이 나 같은 사람이 종종 있나 보다. 




인문학 중에서도 역사학 그중에서도 일본사를 근대 일본의 출발점인 메이지 유신을 중심으로 소개했다. 이 책에서는 도쿠가와 막부 시대를 시작으로 메이지 유신을 이끌어간 인물을 통해 일본사를 소개했다. 근대화를 이끌어가는 네 인물을 키워낸 요시다 쇼인,  대단한 검객이면서 협상과 타협을 선호했던 사카모토 료마, 근대 일본의 로망이자 '최후의 사무라이'인 사이고 다카모리, '근대 일본의 아버지'라 불린 오쿠보 도시미치가 소개되었다.




지금으로부터 불과 150년 전. 일본에서는 메이지 유신이라는 대개혁이 일어났다. 270년이라는 시간 동안 지속되었던 도쿠가와 막부가 무너지는 순간이다. 옛날에는 우리보다 가난하고 부족했던 일본이 근대에 와서 서양문물을 빨리 받아들여서 우리보다 앞섰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나도 그중 한 명이었다. 임진왜란 이후에 수립된 도쿠가와 막부 치하에서 이미 일본의 발전은 시작되었다. 부를 축적했고 문화적으로도 세련된 수준에 이르렀다. 조선 영조 시대에 이미 우리나라 인구의 두 배가 되었다. 




일본은 섬나라였기 때문에 국방상 천연 요새였다. 서구 열강이 출현했고 군사적 위협을 느끼기 시작했다. 무인 집단인 사무라이는 본능적으로 전쟁의 승패를 계산할 수 있었을 것이다. 불안감 속에서 급진 개혁가가 주도권을 잡아 이뤄낸 변혁이었다. 커다란 변화를 보수세력이 점진적인 방법으로 수용하면서 사회질서가 붕괴되는 일 없이 안전성을 가지도록 서서히 개혁되었다. 당시 일본 해군은 전무한 상태. 쇼인은 검술로는 서양을 상대할 수 없음을 알고 해군 육성을 재촉했다. 미국 함선에 관심을 가지고 도항하려다 발각되 투옥되기도 한다. 송아촌숙에서 강의를 했고 저술활동을 통해 후학을 길렀다. 쇄국은 시대착오적인 생각이라 하면서 울릉도를 거점으로 조선 정벌을 언급한 인물이다.




료마는 난학자 가와다 쇼료를 만나 네덜란드 학문인 난학을 배운다. 당시 인구 100만 도시 에도에는 수많은 사숙과 독서모임이 있었고 사무라이들은 한학, 난학, 병학, 의학 등을 공부했다. 막부는 천황의 허가 없이 미일통상조약을 체결했다. 이에 막부토벌운동의 결정적 계기를 만들지만 젊은 나이에 암살당한다. 일본에서 그의 인기는 대단하다. 일본의 국민작가 시바 료타로의 소설이 대히트를 쳤고 NHK 드라마로 방송된 후 사카모토 료마는 대중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사이고 마카모리는 그 비극적인 죽음으로 인해 일본 역사인물 중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렸다. 톰 크루즈 영화  《라스트 사무라이》의 주인공이 바로 사이고 다카모리다. 막부 토벌의 일등공신이었지만 메이지 정부의 개명 정책에 반대하는 사무라이들과 함께 반란을 일으켰다가 오쿠보에게 진압되었다. 그가 마지막 밤을 보낸 동굴은 일본에서 관광명소라고 한다.




오쿠보 도시미치는 일본의 근대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한 인물이다. 그러나 같은 고향에서 나고 자란 절친인 사이고 다카모리 진압 작전을 명령했다는 이유로 오랫동안 비난받았다. 그는 지독한 현실주의 노선을 걸었으며 무모한 양이 운동에 동의하지 않았다. 자신이 속한 사쓰마 번의 권력을 이용해 막부 타도 운동을 벌이고 정한론을 시기 상조라 여겼다. 그가 죽은 후 후계자 이토는 독일을 롤 모델로 프로이센식 헌법을 만들었다.   




일본을 상대하고 경쟁하기 위해서는 우선 일본을 잘 알아야 한다. 덮어놓고 싫어하고 알려고 하지도 않는다면 우리는 일본과의 경쟁에서 이길 방법이 없다. 메이지 유신을 시작으로 형성된 이본의 근대화 문화는 오늘날까지 쭈욱 이어지고 있다. 150년이라는 시간은 어떻게 보면 아주 짧다고 할 수 있다. 80년 수명으로 봤을 때 고작 두 세대 간의 간극인 셈이다. 일본이 그 짧은 시간 동안 이룬 성과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알아야 이긴다. 식민지 조선이 겪은 강제 징용이나 위안부 문제를 생각하면 울분이 차올라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는 심정이다.




굳이 이기려는 목적이 아니라 한일 관계를 풀어나갈 때 상대를 안다는 것은 정말 중요한 포인트다. 메이지 유신의 성과 물론 크지만 한계와 그늘도 분명 있다. 강력한 일본 우월주의는 주변국과 마찰을 일으켰다. 천황에 대한 맹신은 어떤가? 사회 체제를 권위주의화 하고 결국 전쟁을 일으켜 전 세계의 적이 되었다. 지금도 일본 군국주의는 기회만 있으면 고개를 쳐든다. 우리는 일본과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 가난한 나라 식민지 『조선』이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이제는 동등한 외교권을 가진 자랑스런 대한민국이 해결할 차례다. 









출판사 지원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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