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아로 산다는 것 - 워킹푸어의 시대, 우리가 짓고 싶은 세계
박노자 지음 / 한겨레출판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아로_산다는 것





박노자/한겨레출판




이 책은 러시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태어났고 2001년 한국에 귀화한 '박노자'님의 책이다. 스승이신 미하일 박 교수를 존경하여 그의 성을 따랐다고 한다. 러시아에 한국사 관련 학과가 있는지 자세히는 몰랐는데 저자는 조선사를 전공하고 모스크바 대학에서 고대 가야사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고 한다. 역사학자로써 귀화 한국인으로서 그가 바라보는 한국은 어떤 의미일까? 토박이 한국인보다 더 한국을 잘 알고 한국에 대한 애정이 느껴졌으나 책의 후반부로 갈수록 문제들만 제시되고 한 가지로 귀결되는 답이 없어서 아쉬운 면도 있었다.




사실 사학자인 그에게 정답을 내라고 하는 것도 우습고 우리 개개인이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구제적으로 무엇이 한국 사회를  좀먹는 오래된 폐단인지 구체적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그 안에 깊이 빠져있으면 보이지 않는 법. 안다고 해도 우리가 무엇을 바꿀 수 있는가 생각하는 의견도 있을 것이다. '촛불 혁명'에서 우리는 보지 않았는가? 개혁과 변화는 반드시 위에서 내려오는 것이 아니라 아래에서부터 위로 가는 것이라는 것을. 우리는 또 한 번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 그 위기들에 대해서는 박노자 선생님의 책에 상세히 제시되어 있다. 책에서 그는 주로 차별과 불공정, 탈계급을 어젠다로 제시한다. 참으로 부끄러운 우리의 민낯이기도 하고 100% 동의 할 수 없는 부분도 분명있었다. 그것은 시각 차이다. 너무 문제를 문제라고 문제시하니 답이 보이지 답과 점점 멀어지는 기분이랄까?   




한국의 젊은 워킹푸어 계층은 마르크스가 말한 무산자에 많은 면에서 근접해있다. 이들의 삶은 신 자유주의 시대 '인간의 조건'을 고스란히 표현한다. 예전의 '착취'에서 더 추가된 것이 '소외'다. 내가 아닌 누군가를 특권화시키려는 현상도 나타난다. 예를 들면 페미니즘을 '여성 우월주의'로 보는 시각이다. 여성을 동료가 아닌 한정 자원을 놓고 경쟁하는 경쟁자로 보는 의식이다. 경쟁이 아닌 연대의 길을 가자는 것이 저자의 생각. 나 역시 공감하는 부분이다. 자본주의 사회는 중독이다. 보상에 중독되어 있다. 나는 무엇에 중독되어 있을까?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스마트폰에 우리는 중독되어 있다.





한국 사회의 가장 중요한 규범은 뭘까? 바로 공부다. 공부 열심히 해야 훌륭한 인물이 된다는 것. 전 국민 모두가 '열공'에 올인하는 사회. 수능 시기만 봐도 알 수 있다. '열공사회' '열공강박증'에 시달리는 우리. 또한 우리 사회는 여성의 가사 노동에 대해서는 보상해 주지 않는다. 노르웨이의 경우 상당수의 관공서는 3시 마감, 학교는 4시 퇴근이라고 한다. 이러한 반여성적 환경 속에서 아직 출산율이 0이 되지 않은 것은 기적적인 상태라고 한다. 이런 문화는 빨리 바뀌어야 하는데 참으로 답답했다. 




한국은 '급의 세상'이다. 산재 사망사고로 죽은 노동자의 죽음은 '사망'이지 '서거'나 '별세'가 될 수 없다. 죽어서도 급의 세상의 지배를 받는다. 정말 부끄러운 한국 사회의 민낯이다. 노동이 당당히 대접받지 못하는 나라는 정말 치욕이다. 정말 깊이 생각해 볼 문제다.  그 외에도 한국의 의식변화가 필요한 부분들에 대한 이야기들이었다. 예를 들면 코로나로 재난 소득을 줄 때도 외국인에게는 해당되지 않았다. 그나마 안산에서 외국인에게 재난 소득을 배부했을 때 한국인의 70%만 지급했다. 학교의 체벌, 가정폭력. 암묵적 합의와 사회적 진보가 필요하다.




식민지 유식자들은 영어를 배워야 했다. 미군이 인천에 상륙한 이후로 영어는 문명의 언어였다. 해방 이후 영어 전성기가 있었다. 언어는 필요에 따라 쓰이는 도구일 뿐이므로 어떤 언어가 물신화되어서는 안된다. 명문대 학벌 소유자가 정해진 출세의 가도를 달리는 이런 시대, 소속 당도 쉽게 바꾸는 시대. 저자의 눈에 보이는 한국 사회의 문제점이었다. 좌, 우를 떠나 지적하는 한국 사회의 문제는 뭘까? 서열 사회, 과로 사회, 불안 사회이다.



한국 젊은이들에게 자본주의는 이미 공기 같아서 북한에 대해 무관심한 경우가 많다. '자본주의 이후'보다는 북구처럼 '잘 관리되고 공공 부문이 강한' 수정 자본주의를 훨씬 선호한다. 자본주의 사회마다 당연히 사회적 위계 서열이 있는데 노르웨이의 대학교원은 직업의 명예라든가 높은 소득이라든가 이런 혜택이 없다. 서열이 있다 해도 한국의 그것과는 몹시 다르다. 일단 사회적 '힘'이 분산되어 있다. 학벌 피라미드는 사라져야 한다. 학폭에 관해서는 세계 공통분모적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한다. 노르웨이의 경우에도 학폭은 존재한다. 저자의 경우에도 학폭의 경험이 있다. 전 사회적인 차원에서 예방과 실천이 필요하다. 다시는 인천의 사례와 같은 학폭이 일어나지 않도록 방지해야 한다.



계급사회의 능력주의 이데올로기에서 자란 아이들이 정상적으로 자랄 수 있을까? '질시의 사회'를 벗어나지 않으면 '사회 다운 사회'는 결국 불가능하지 않을까? 2008년 세계 금융 위기는 신자유주의의 국제 금융 자본의 약점을 만천하에 보여주는 '진실의 순간'이었다. 진실의 순간에 우리는 '계층'이나 '서열'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된다. 최근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각국이 질병에 대처하는 행정력과 준비력, 정치적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박노자 선생님 블로그에 갔다가 깜짝 놀랐다. 반대 의견들이 참으로 많았다. 읽기 참  무참한 것도 있었다. 사람은 저마다 생각이 다 다르다. 나와 반대 의견을 표현할 때 좀 완곡하게 할 수는 없을까? 나 역시도 고민인 부분이다. 강하게 표현하게 먹힌다(?)라는 사고방식. 그러지 않기 위해 책을 읽는 것 아닌가? 하물며 대통령이라는 사람이 대국민담화를 통해 자기와 반대파 이슬람 국가의 지도자 알바그다디가 작전 중에 자폭했다며 웃는 장면은 실망스러웠다. 어찌됐든 죽음은 무겁다....




미국, 이스라엘, 러시아가 1년에 수십에서 수백 명의 민간인의 목숨을 빼앗는 일은 공정한가? 야만의 정상화가 현실화? 프랑스의 노란 조끼 운동은 어디로 갔는가? 국가적 야만은 늘 경계해야 하는 대상이다. 동북아판 열강 각축이 1914년 직전의 유럽과 비슷하다? 하 넘 위험천만한 말 같다. 일본은 앞으로 군수산업을 키울 것인가? 누구에게는 전쟁이지만 누구에게는 어머니다. 전쟁이 군수 산업 등의 발전을 불러오고 때아닌 전쟁 특수를 누른 미국과 일본이다. 남북이 빨리 화해를 했으면 좋겠다로 책은 끝난다. 결국 계몽이 필요하다. 그것은 밖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안에서부터 오는 것이다. 변화는 안으로부터 각자의 동심으로부터 우리는 연대해야 할 것이다. 여태 알던 시각에서 좀 벗어나 한국 근대사와 정치, 경제, 문화와 문제점을 동시에 들여다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네이버카페 리딩투데이를 통한

출판사의 도서 지원으로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