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불패의 법칙 - 구글 최고의 혁신 전문가가 찾아낸 비즈니스 설계와 검증의 방법론
알베르토 사보이아 지음, 이지연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




알베르토 사보이아/ 인플루엔셜






요즘엔 책을 읽으면 책마다 꼭 떠오르는 사람이 있다. 주로 사랑하는 가족이나 지인들이다. 알베르토 사보이아의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을 읽는 내내 떠오른 사람은 '영원한 엔지니어', '아이디어맨' 바로 내 아버지였다. 젊은 나이에 피나는 노력으로 분야의 최고 자리까지 올라간 아버지. IMF의 역풍은 비켜가지 못했고 어느 가을 버젓이 내 집을 두고 거리로 나와야 했다. 그 이후에도 아버지는 새벽같이 일어나 떠오르는 것을 만들고 특허를 냈다.'안 될 놈'을 쥐고 아버지의 사업은 계속되었다. 번번한 성과는 없었다.  지역 신문에서 모 사업체의 부도 소식은 단 한 줄 기사로 끝나버렸다. 유년시절을 생각하면 남들처럼 시골 풍경이나 정겨운 이웃들의 웃음과 전혀 무관한 아버지 공장의 한 중간에 있던 거대한  프레스기 소리로 시작된다. 공장에 일하는 아저씨들의 시커먼 얼굴, 그들의 땀내, 가끔 너무나 불행히도 손가락이 잘려나가는 사람들, 공장 식구들 밥을 해서 나르던 아주머니 등이다. 가끔 공장이 쉬는 날 두고 온 게 있다는 아버지를 따라 공장에 들어가면 거대한 프레스기가 나를 보고 마주 섰다. '아! 바로 여기서 어떤 아지아의 손가락이 잘려나갔구나' 하는 꺼림칙하고 치가 덜덜 떨리는 상상을 혼자 해보곤 했다.   




사업에 전혀 문외한인 내 눈에도 '아니다' 싶은 아이템들이 있었다. 만일 그때, 아버지에게 이 책이 있었더라면 삶은 좀 달라졌을까? 비단 아버지뿐만 아니라 뭔가 아이디어를 내고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정말 귀감이 될 책이다. 나 역시 마찬가지다. 되지도 않을 초고를 들고 버리지도 못할 때도 있고 학교 공개수업에 낼 되지도 않을 계획서를 들고 달달 떨 때가 있다. 모든 것은 아이디어다! '될 놈' 찾기라는 말에서 피식 웃음이 나왔고 옛 속담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는 말이 떠올랐다. 



실패는 옵션이 아니다! 여러 결과들 중 확률이 가장 높은 것이 '실패'라고 생각하니 차라리 마음이 편했다. 문제를 해결하는 최선의 방법은 팩트와 두구, 전략을 결합하는 것이다. 이 책 역시 그런 원칙에 따라 집필됐다. 제대로 된 데이터를 수집하라!'안 될 놈'은 '될 놈'의 사악한 쌍둥이다. 표현력 대박!! 아~~ 근데 이게 될지 안될지 어떻게 알 수 있지? 소위 시장조사, 생각 랜드에 가야 한다. 아이디어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예측력의 문제, 적극적 투자에 대한 고민, 확증 편향성 이런 위험요소들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데이터다.



숫자로 이야기하라! 중요한 것 중에 일부는 셀 수 있고 또 세어야 한다. 모호한 표현은 피하고 가능하면 숫자나 데이터를 이용하라. 이것이 가능하다면 XYZ 가설로 가보자. 이를 표적 시장에서 테스트해봐야 한다. 또한 의견과 데이터를 구별하라! 숫자로 말하면 신빙성이 높은 것은 사실이다. 이 책의 핵심인 프리토타입의 본질은 적극적인 투자가 있는 '나만의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이다. 이는 빠르고 저렴하게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피도 눈물도 없는 기업 논리인 줄 알았는데 책의 마지막에서 나를 위한 '될 놈'이 모두를 위한 그리고 세상을 위한 '될 놈'이 되게 하라는 말에 가슴이 뜨거워졌다.



개인적으로 저자의 문장이 정말 마음에 들었다. 'A는 B다'를 짧은 문장을 기본으로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대게 이런 책들 부연 설명이 더 어려운데 이 책은 단어 선택을 잘해서 그런가 알차다는 느낌이 들었다. 전문적인 부분은 빼고 내게 필요한 부분을 쏙쏙 캐치하면 된다. 굳이 비즈니스 관련 종사가가 아니더라도 나처럼 생각을 정리하고 싶은 사람에게도 유용한 책이다. 이미 나는 생각 랜드에 와서 '될 놈'을 찾고  있으므로.






정재승 교수님의 추천 서문이 인상적이었다. 

만약 당신에게 시장에서 통할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그것을 검증 가능한 XYZ의 형태로 바꾸어 보라!

'될 놈'을 찾아 신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준다.








네이버카페 리딩투데이를 통한

출판사의 지원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