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기 투자의 비밀 - 세계트레이딩월드컵 신기록 보유자의 마켓 사이클과 최적의 타이밍 매수법
래리 윌리엄스 지음, 이은주 옮김, 성전 감수 / 이레미디어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기술적 분석, 트레이딩. 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영화등에서 본 것 같은 화려하고 멋진 광경을 꿈꿔본적이 있을 것이다. 급락에 크게 베팅하고 손에 땀을 쥐는 변동성 뒤 갑자기 급등해서 떼돈을 버는, 그런 순간 말이다. 아마도 얼마전 비트코인 또는 코로나로 선물투자 등을 접한 많은 분들이 있어 생소한 그림만은 아닐 것 같다. 사실 나도 그런 그림을 꿈꿔본 적 있다. 아니 아직도 꿈꾸고 있다.
투자에는 정석이 없다고 생각한다. 특히 가치투자가 아니면 모두 도박 또는 투기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은데, 개인적으로는 이런 것들을 그냥 돈을 버는 수단이라고 생각하면, 트레이등도 돈을 버는 하나의 과정으로 딱히 특별한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점을 서두에 퀀트투자로 유명한 강환국 님도 추천사에 짚어냈다.
개인적으로, 요즘에는 나한테 맞는 투자는 정말 가치투자뿐이라는 생각을 많이 한다. 하지만 그동안 트레이딩이나 기술적 투자에 관해서도 많은 노력을 해왔다. 차트, 거래량 등 기본부터 볼린저 밴드나 스토캐스틱 등 지표, 트레이딩의 대가인 터틀이나 단순 트레이딩이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지표등을 활용하는 윌리엄 오닐 계열까지 정말 많은 책과 정보를 꾸준히 보며 한편으론 단기투자 대박의 꿈을 쫓아왔다. 그런데 이번에 '장단기 투자의 비밀'을 보고 그동안 내가 쫓아온 방식이 조금은 잘못되었던 게 아닐까하고 생각이 바뀌었다. 아, 이는 단기투자가 무조건 잘못되었다기 보다 내가 주안점을 두고 알아온 것들의 방향이 잘못되었다는 의미이다.
래리 윌리엄스는 본인이 트레이딩 대회에서 100 이상으로 1등한 이력이 있으면서(여기까지는 기술적 투자 관련 책을 집으면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했다) 특이하게도 딸을 훈련시켜 딸도 입상한 이력이 있다. 게다가 딸은 매우 유명한 영화인이다. 여기서부터 특이하게 생각하고 정독했다.
이 책은 다른 기술적 분석 또는 투자와는 같으면서도 본질적으로 다르다. 우선 시장을 예측하지 말고 인정하고 대응하라는 점에선 다른 책과 동일하다. 또한 많은 추세추종 책에서 얘기하듯 상승에선 상승에, 하락에선 매도를 하는 방식을 권한다. 이 점들은 다른 책에서도 동일하게 이야기 하고 있는 내용이다.
하지만 몇가지 다른점이 있는데 첫째. 추세와 시간에 따른 가격. 시간 요소의 중요성, 두번째. 변곡점에 대한 설명, 세번째. 방향성 판단에 도입할 변동성 수준. 네번째. TDM 등 시점에 대한 재해석, 다섯번째. 켈리비율의 보완점. 여섯번째. 매매와 인생 등 그동안 다른 책에선 찾아보기 힘들게 기술적 매매 또는 트레이딩에 대한 철학과 사색으로 가득하다. 책을 읽고 든 생각은 '기술적 매매 또는 트레이딩'이 가치투자보다 쉬울 거라고 그동안 생각해왔는데 오히려 그렇지 않을수도 있으며, 철학과 연습으로 다져야 되는 또 하나의 새로운 세계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 내용도 내용이지만, 큰 꺠달음을 얻게 해준 본 책에 깊은 감사를 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