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 비 Young Author Series 2
크리스 클리브 지음, 오수원 옮김 / 에이지21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리틀비"라는 이 책을 처음 알게 되었을 때 나는 쌓아두고 읽지 않은 책들이 많아 그 책들을 위주로 읽는다고 특히 신간 책들에 관심이 없었다. 관심이 있어도 더는 책 놓아둘 공간이 없어 일부러 관심을 끄고 살았다. 그러나 내가 좋아하는 영화배우 "니콜 키드먼"의 주연으로 영화를 만든다는 소식을 접했고 이 책에 더 큰 관심을 두게 되었다. 그리고 우연히 언니가 읽고 쓴 서평을 보며 더 많은 관심이 생겨서 꼭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막상 책을 펼치고 읽었던 나는 리틀비 그녀의 삶에 아파해야 했다. 자연재해로 난민이 된 것이 아닌 전쟁으로 말미암아 생긴 난민 이야기. 그것도 석유를 위해 전쟁이 있었던 한복판에 살고 있어 피할 수 없어 직접 눈으로 본 사실을 정부에서 무마하기 위해 그들을 끝까지 추적하여 없애려고 오는 추적꾼을 피하기위해 운명처럼 그곳에서 한 부부를 만나게 됨으로써 그 사건으로 부부의 삶은 큰 변화가 생기고 리틀비는 살아남게 된다.

영국에서 편집장을 하고 있던 새라는 젊었을 때 세상을 자신의 힘으로 바꿀 수 있을 줄 알았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세상과 타협하며 사는 자신을 보게 되고 첫눈에 반해 결혼했던 남편 앤드루의 사이와도 그렇게 좋지 않다. 어느 날 자신의 비위를 상하게 한 남편에게 본때를 보여주기 위해 취재차 만났던 로렌스에게 깊이 끌리게 되고 그와 불륜 사이가 되어버렸다. 그러나 불륜은 오래갈 수 없듯이 어느 파티에서 앤드루와 마주치게 되고 남편의 관계를 되돌리고 싶어 우연히 잡지사로 날라온 무료 여행권을 들고 나이지리아로 앤드루와 새라는 휴가를 떠난다. 그곳에서 우연히 리틀비와 그녀의 언니를 엄청난 사건으로 만나게 되었고 그들은 다시 영국으로 돌아왔지만, 그 일로 그들의 삶은 조금씩 무너져 버린다. 그리고 2년 뒤 다시 만난 리틀비로 말미암아 또다시 사건이 일어난다.

첫 장을 펼쳤을 때 1파운드가 되고 싶어했던 리틀비. 난 왜 그녀가 많은 돈 중에 겨우 1파운드가 되고 싶은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그녀의 삶을 엿보면서 난 이제 그녀가 왜 1파운드가 되고 싶었는지 알 것 같다. 자유롭지 못한 자신의 처지가 안타까워 어디든지 갈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1파운드라도 즐거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그녀는 큰 기쁨을 느낀 것 같다. 나이지리아에서 영국까지 배로 3주 동안 고생해서 도착했지만, 바로 이민자 수용소로 잡혀간 그녀는 그곳에서 2년을 보낸다. 그러나 그녀는 자신을 죽이라고 오는 그들을 대비해 자신이 가는 장소마다 자살할 수 있는 도구를 찾는 것으로 위안을 삼는다.

"그날, 그곳에서 그런 일이 일어나면 안 되는 거였어."라고 말한 새라의 말을 들으며 운명이라는 어쩔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해변에서 리틀비와 그녀의 언니가 그곳에 없었더라면, 아님 새라가 답답함을 못 이겨 그 해변으로 나오지만 않았더라면 그들은 그곳에서 만나지 않았을 테고 그러면 그 사건은 새라와 앤드루는 보지 못하고 듣지 못했을 텐데. 그러나 그곳에서 그들은 충격적인 만나게 되고 난 그들의 가슴 아픈 만남을 그저 멀리서 지켜봐야만 했다. 그리고 다시 만난 그들이 더는 아프지 않고 행복하게 살았으면 바랐다. 하지만, 나의 이런 소망들은 항상 빗나갔고 이번에도 마찬가지였다. 다시 시작되는 그들의 불행 앞에 난 가슴으로 울어야만 했지만, 마지막에 보이던 희미한 희망을 보며 그들에게도 펼쳐질 장래는 더욱 밝을 거라고 믿고 싶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