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에 한 번은 행복을 공부하라 -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들도 행복을 배운다
탈 벤 샤하르 지음, 손영인 옮김 / 좋은생각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는 행복에 관한 많은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독자가 여러 행복 연구와 조언을 자신에게 직접 적용하고 즉시 시도해보라고 한다.

행복하기만을 얼마나 바라는지 끊임없이 대뇌인다면 역효과가 날 수 있기에(행복 추구에 대한 역설) 간접적으로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한다.
일명 SPIRE(마음, 몸, 배움, 관계, 감정의 안녕)이라는 다섯가지 핵심요소를 통해 우리가 지금보다 더 행복할 수 있다고 한다.

각 다섯 가지 요소들에서 각각의 안녕을 위한 방법들이 소개한다. 한 요소에 한가지씩만 메모하자면

🔎마음-모든 일의 중요성(목적의식)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여 현재에 몰두하기

🔎몸-7-9시간 숙면 취하기

🔎배움-실수를 두려워 하지 않고 시도해보기

🔎관계-친절을 베풀고 돕기, 갈등을 잘 해결하기

🔎감정-감사일기와 감사편지쓰기

🔖행복은 완전한 것이다. p.32

🔖지금보다 더 행복해지는 것 p.49

몸의 회복을 위해 '잠은 투자이다'라는 표현이 와닿는다.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많이 자는 사람들을 게으른 사람이라 대했고 나 조차도 그렇게 생각했었다. 하지만 휴식과 7-9시간의 충분한 숙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지금의 행복수준을 체크하는 '나의 행복 점검하기'에서 나의 점수는 독서 전보다 후에서 높았다. 행복에 대해 공부도 했지만 깨닫지 못했던 행복을 찾게된 것 같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나 하나의 행동으로 세상이 변할까 싶지만 나를 위한 최선, 숙면, 도전, 미소, 친절 베품, 감사로 나의 행복을 키우는 것이 나의 주변 사람들을 위하는 일이고 더 나아가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할수 있다는 것에 큰 깨달음을 얻었다.

바로 지금 가족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고 오늘부터 감사일기쓰기를 실천해보기로 다짐한다.

🔖가장 먼저 돌볼 사람은 언제나 자신이다. p.206

🔖어떤 상황에서도 우리는 감사하는 무언가를 발견할수 있다. p.262

🔖감사하면 좋은 일은 늘어난다. p.270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개인적으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