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바꾸는 생각들 - 유발 하라리부터 조던 피터슨까지 이 시대 대표 지성 134인과의 가장 지적인 대화
비카스 샤 지음, 임경은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을 바꾸는 생각들'이라는 제목에 일단 시선이 갔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나의 시선을 잡아끈 것은 띠지의 설명이었다. 유발 하라리부터 조던 피터슨까지 이 시대 대표 지성 134인과의 가장 지적인 대화라는 것이다. 한두 사람의 인터뷰가 아니라 134인과의 인터뷰를 주제별로 고르고 추리고 엮어서 담아내다니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는다는 것은 그들의 통찰력을 건네받는 것이 아니겠는가. 과연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궁금해져서 이 책 『생각을 바꾸는 생각들』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비카스 샤. 기업가이자 사회활동가이다. 현재 섬유·의류기업인 스위스콧 그룹의 최고경영자이자 맨체스터 경영대학원의 명예교수이며, 리스본 경영대학원에서 객원교수를 맡아 기업가정신을 강의하고 있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된다. 추천의 글 '지금 이 시대에 필요한 탁월한 통찰들'과 시작하는 글 '생각의 힘을 깨닫게 해주는 대화들'을 시작으로, 1장 '정체성: 우리 자신에 대한 질문', 2장 '문화: 우리의 삶을 구성하는 것들', 3장 '리더십: 우리의 힘을 모으는 비전', 4장 '기업가정신: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 5장 '차별: 타인의 눈으로 보는 세상', 6장 '갈등: 전쟁과 평화 그리고 정의', 7장 '민주주의: 2500년간의 권력 실험'으로 이어진다. 감사의 글과 주석이 마지막으로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의 저자는 2007년 '생각 경제학'이라는 블로그를 개설했다. '생각 경제학'이라는 이름은 이 세계를 창조하는 것이 우리의 생각, 아이디어, 관념 등이라는 사실에 착안해서 지은 것이다. 처음에는 관심 주제에 관한 장문 형식의 글을 직접 써서 올리고, 수년 동안 알고 지낸 사람들의 흥미진진한 인터뷰도 곁들일 생각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인터뷰 게시물이 늘어날수록 블로그 방문자 수도 덩달아 증가했고, 그 이후 우리 시대에 의미 있는 영향을 준 인물들과 인터뷰한 내용을 올리는 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한 것이다.

앞으로도 물론 생각 경제학 프로젝트는 꾸준히 진행되겠지만, 일단 지금, 일곱 가지 주제로 인터뷰를 엮고 나누어 이 책을 발행한 것이다. 이 책의 구성이 마음에 들었다. 영향력 있는 누군가의 인터뷰를 그대로 담은 것이 아니라 정체성, 문화, 리더십, 기업가정신, 차별, 갈등, 민주주의 등 일곱 가지 주제로 세계적 지성 134인의 탁월한 통찰들을 엮어낸 것이니 말이다.



각각의 주제 위에는 해당 주제에 대해 인터뷰 한 사람들의 이름과 간략한 프로필이 나열되어 있다. 해당 주제에 관해 궁금해서 본문에 시선이 가기도 하고, 그 사람이 무슨 말을 했는지 궁금해서 눈길이 가기도 한다. 어쨌든 평소 관심 있던 주제와 134인의 대표 지성 중 주제에 적힌 사람에 대한 글을 보고 관심이 가면 더욱 눈여겨 보기도 했다.

이렇게 정리하는 작업 자체가 거대한 프로젝트라는 느낌이 들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한 번쯤 짚어보아야 할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살펴보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 대표 지성들의 생각을 녹여내어 들려주니 보통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세계적 지성들의 생각을 집대성한 점에서 이 책의 의미가 크다. 한 번쯤 짚어볼 문제부터 논쟁의 소지가 있는 주제까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이들의 시선을 통해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