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은 단단하게 인생은 유연하게 - 정신과 의사가 권하는 인생이 편해지는 유연함의 기술
정두영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은 단단하게 인생은 유연하게 - 정두영

코로나 이후 정신적 스트레스로 유발된 증상들을 가진 환자들이 꽤 많이 늘어났는데 정신적 문제가 생긴 사람들의 특징은 변화를 잘 맏아들이지 못하고 유연하게 생각하지 못하는 데서 문제점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작가는 말하며 유연함을 연습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책이다.

코로나 등 사회적으로 크나큰 변화를 겪은 사람들은 삶의 의미를 찾는 것에 대해서 강박적으로 생각하기 쉽고 극단적인 경우에는 인생의 끈을 놓아 버리려는 시도를 하는 사람들도 늘어가고 있다고 하면서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지점은 인생의 과정 중의 하나이지 뭔가가 꼭 완성되어져 있어야할 끝이라고 생각하지 말도록 당부한다.

또한 우울감을 느끼는 사람만이 정신적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 우울감을 느끼지 않는 우울증 환자들도 많으며 자신의 정신적인 불편함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몸의 변화를 잘 관찰해보고 병원에 꼭 방문하여 치료를 병행하도록 권고한다.

성인 ADHD의 숫자도 꽤 늘었으며 꼭 ADHD가 아니더라도 그와 같은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도 늘어났는데 자신의 삶에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하고 갈팡질팡하는 삶의 자세가 이러한 문제를 촉발시킬수 있다고 말하면서 중심을 잡고 자신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연습을 해야한다고 말한다.

다른 사람의 삶을 엿보기를 좋아하고 또한 더불어 자랑하기 좋아하는 인스타 시대에서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자신이 완벽한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려야 한다는 이야기가 마음에 와닿았다.

사람들은 원래 남의 얘기를 좋아하며 이런 모든 타인의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자신만의 마인드 컨트롤에 관한 이야기도 나오는데 감정이란 전염되기 쉬운 것이므로 부정적이거나 자신에게 불편함을 유발하는 사람들은 되도록 만나지 말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을 만나고 자신 또한 타인에게 공감할수 있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라고 말한다.

감정과 감정의 컨트롤에 관한 문제는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이다. 그러나 적극적으로 나의 감정에 주인공인 내가 개입하여 문제 해결을 해나가야 한다는 이야기가 인상 깊었다.

유연하다라는 말은 참 모호하지만 경직되지 않은 자세를 가진다는 것이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고 나아가 나의 몸의 컨디션에도 연결이 된다는 것. 마음의 문제는 보이지 않는 것인만큼 늘 가늠이 어렵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