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수능대비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 수학 1 A.B형 공통 - 2015년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 2015년
마더텅 편집부 엮음 / 마더텅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 이 글은 Windows 8.1의 I.E 11에서 작성되었습니다.

 

※ 이 글은 "마더텅 유형별 수능 기출문제집 체험단 이벤트"를 통해 교재를 수령하여 작성하였습니다.

 

 家好? 여러분 반갑다. 요즘 나는 마더텅의 노예로 살고 있다. 기출문제집을 받아 이를 풀고 리뷰를 하는 것인데, 이번 수 1 A/B형 공통 교재만큼 길게 그리고 오래 풀어본 것은 손에 꼽는다. 지금은 내가 너무 부족한 개념을 끌어올리는데 주력하고 있어서, 불안하게도 수학이 계속 무시를 당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어서... 사실 이쯤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는 모르겠다. 내가 스케줄 관리를 잘못한 탓도 있어서 이를 이번 주에 다시 바로잡을 계획이다.

 

 어쨌든 좋다. 그동안 마더텅 수학1 A ·B형 공통 기출문제집은 나와 함께 하면서 온갖 희로애락을 겪고 상당히 어려운 고비를 숱하게 넘겨왔다.

 

 

 

 

1) 마더텅 수학 1 A ·B형 공통 기출문제집이다.

 

 

 마더텅은 나에게 숱한 기출문제집을 제공해왔는데, 사실 또 받을 계획이다. 이는 이번 주에 격하게 몰아붙일 마더텅 기출문제집 리뷰들에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우선 수학 1 A ·B형 공통 기출문제집은 상당히 두꺼운 편인데, 사실 답지와 분리하지 않은 본체는 정말 둔기로 써도 될만하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문제 양도 상당히 많은 편인데, 1410문항이다. 사실 1000 문항 그쯤에서 머무르는 것은 봤지만, 1500문제에 근접하는 기출문제집은 내 인생에서 처음이다.

 

 

 

2) 마더텅 답지이다.

 

 

 마더텅 책 자체가 두꺼운 만큼 답지도 두껍다. 나는 원래 문제지와 답지를 분리해서 쓰길 싫어하는 편이다. 왜냐하면 잘 분실하기 때문인데, 문제가 있다면 마더텅 수 1은 도저히 두꺼워서 들고 다닐 수도 없고, 문제 풀 때도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니다. 따라서 분리할 수밖에 없었는데, 분리해도 두껍다.

 

 

 

3) 목차이다.

 

 

 마더텅 수학 기출문제집 같은 경우는 상당히 분류를 세분화시키는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것은 그림 2)처럼 나타나며, 한 유형에 대해 설명해놓은 것이 있다. 초점이 흔들려서 미안하지만, 이는 마더텅의 저작권 보호 차원에서 어쩔 수 없는 것이라 여기고 너그러이 넘어가 주시면 된다.

 

 

 

4) 1단원이다.

 

 

 마더텅의 특징은 무채색, 빨간색이다. 이는 실제 시험지가 무채색이고, 학생이 즐겨 쓰는 펜이 빨간색임을 감안하면 굉장히 효율적인 선택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사실 나 같은 경우는 빨간색은 너무 자극적이라서 파란색을 쓰는데, 어쨌든 이 구성이 단순하지만 스타일리시한 측면이 보기 좋다.

 

 

 

5) 1999학년도 수능 인문계 20번

 

 

 행렬이 최근에야 단순한 계산 문제로 학생들이 틀리면 선생님에게 두들겨 맞아도 시원찮을 하찮은 문제가 되었다. 하지만, 행렬은 대학에 가면 온갖 개념들과 엮이며 벡터 같은 것들과 연관되곤 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공식을 배울 텐데, 어쨌든 행렬은 어렵게 내려고 하면 무지하게 어렵게 낼 수 있다. 그래서 뒤로 갈수록 행렬의 성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으면 한 번에 훅 가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편인데, 나는 행렬이 처음에는 괜찮다가 뒤로 갈수록 틀리는 양상을 띄기 시작했다. 물론 4점이라서 당연하다 싶지만, 실제 내가 공부한 기간에 비하면 이것은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실력이 떨어져 있었다. 미치겠다.

 

 이때 필요한 것은 문제를 이해하려는 자신의 의지와, 좋은 설명인데, 물론 다른 기출문제집의 해설지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마더텅은 굉장히 자세한 해설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렇다면 한번 보자.

 

 

6) 답지와 해설지이다.

 

 

 마더텅은 다른 기출문제집과 비슷한 구성을 띄며, 빠르게 답을 확인할 수 있는 답지와 답에 대한 자세한 해설을 제공하는 해설지로 이뤄져 있다. 긍정적이긴 한데, 문제가 있다면 마더텅 해설지는 웬만한 기출문제집의 두께와 비슷하다. 과장을 보태지 않았다. 과장을 보탰다고 쓰려다가, 실제로 책을 다시 보니, 웬만한 기출문제집 두께가 맞다. 그만큼 무겁다. 나는 이 책을 사는 분들에게 이런 말을 전하고 싶다. "정말 분리해서 쓰세요. 아니면 어깨 탈골합니다."라고 말이다.

 

 

 

7) 해설이다.

 

 

 내가 틀린 47번 문제는 경우의 수를 나누는 문제인데, 개인적으로 난 이 문제를 정말 죽도록 싫어한다. 사실 이런 까닭에 확률 문제도 상당히 까다로워하는 편인데, 여러 가지 해석이 나올 수 있어서 이리저리 말 장난을 하는 문제가 많기 때문이다. 말장난에 넘어가지 않는 것도 실력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말장난이 수학의 전부는 아니지 않은가. 수학은 기호가 집합한 논리의 체계이다. 따라서 난 경우의 수를 나눠서 말장난하는 것이 싫다. 어쨌든 이런 개인적인 취향을 무시하자. 괜히 스트레스를 여기다가 푸는 것 같다.

 

 마더텅의 장점은 자세한 해설인데, 여타 기출문제집에서는 그냥 넘어가는 것을 여기선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짚어 조목조목 설명한다. 마치 옆에서 과외 선생님 한 명을 끼고 해설을 듣는 느낌이다. 게다가 그림 7)을 보면 그림 자체에 관련 개념이 포함된 수학의 단원을 작은 칸 안에 표시해 놓은 것이 보일 것이다. 마더텅은 정말 혼자서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존재하는 기출문제집임이 틀림없다.

 

 

 

8) 수능 핵심 point이다.

 

 

 그림 8)의 방법은 내가 국어를 풀 때 쓰고, 가끔 수학 문제가 이해가 안 되거나 집중이 안 될 때 쓰는 것이다. 밑줄 긋기. 밑줄은 그 단어에 대한 관련 개념까지 꺼내오면서 강조를 하는 역할을 할 때도 있다. 실제로 써보면 다르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이런 사소한 팁을 마더텅에서 제공한다는 것인데, 괜스레 내가 쓰던 방법이 누설되어 전국으로 전파되는 것 같아 기분이 좋지 않다. 하지만 어쩌겠는가. 나 말고 다른 사람도 써보고 그 효과를 알고 이렇게 기출문제집에 실어 놓은 것을.

 

 

 

9) 이의 신청 답변이다.

 

 

 기출문제는 최근 몇 년을 빼고 오류가 없기로 유명한 명품 문제이다. 그런데 이런 철옹성 같은 기출문제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중에서 해볼 만한 이의 제기 즉, 학생들이 궁금해할 이의 제기를 해설지 뒤에다가 실어놓았다. 사실 이런 것까지 실어 놓을 줄은 몰랐는데, 나는 마더텅이 대체 무엇을 만든 것인지 의심했다. 이게 뭔 기출문제 백과사전도 아니고, 컴퓨터에 있는 정보를 긁어모아 이 책에다가 심어놓은 것 같았다. 이런 건 사실 독재생한테 매우 소중한 자료다. 많이 아껴줘야겠다.

 

 

 

 

10) 개념 확인이다.

 

 

 마더텅 수학은 다른 과목과 다르게 수능에 쓰이는 핵심 개념들을 책 뒤에다가 배치를 해놓았는데, 이 점은 [체험단 마더텅] 마더텅 적분과 통계 B형 유형별 기출문제집을 풀어보았다.을 작성하면서 설명했을 것이다. 고로 자세한 내용은 가르쳐주지 않겠다. 그냥 그야말로 개념인데, 단순히 개념 사전이 아니라, 개념 중간중간에 빈칸을 만들어 두어 그 개념을 확인해볼 수 있도록 설계를 해놓았다. 마더텅이 이 기출문제집을 만드는데 얼마나 독재생이나 홀로 공부하는 학생들을 배려하면서 만들었는지에 대해 감탄할 따름이다.

 

 어차피 적통 관련 글로 수학 문제집에 대한 자세한 해설을 다 해놓았으니 여기선 생략하도록 하겠다. 여기서 정리할 것은, 마더텅 수 1 기출문제집은 상당히 두껍다. 그만큼 문항 수가 많으며, 위에서 언급하진 않았지만 다양한 유형의 질 좋은 문제를 나열해놓았다. 그리고 자세한 해설지는 독재생이나 혼자 공부하는 학생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개념 확인이 있어, 자신에게 공백이 생긴 개념을 다시 확인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이만 [체험단 마더텅] 마더텅 수학 1 A ·B형 공통 기출문제집을 풀어보았다. 편을 마치도록 하겠다.

 

 

 2015年 3月 18日 PM 10時 20分 ~ PM 10時 57分

 

 
오탈자(梧脫字)나 비문(非文), 잘못된 정보의 경우에는 덧글로 수정 요청 꼭 부탁드립니다.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원문 주소 : http://mone453.blog.me/22030425544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