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순대의 막중한 임무 사계절 중학년문고 34
정연철 지음, 김유대 그림 / 사계절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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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작가는 타고났는지 만들어졌는지는 모르겠으나 이야기꾼이다. 이 이야기를 작가에게 직접 듣지 못하고 글로만 읽는데도 웃음과 눈물, 마음의 찡함과 감동을 골고루 경험하게 한다. 울다가 웃으면 어디에 털난다는 우스개 소리나 놀리는 소리도 개의치 못하게 한다. 삽화도 만화체의 그림이라 웃기고 울리는 이야기의 내용과 잘 어울리는 것 같다. 마치 명랑만화를 보는 것 같은 동화이다.

 

네 편의 단편동화 중 특히 엄순대의 막중한 임무가 전체 책명이 된 이유도 개인적으로 당연하다고 여겨질 정도였다. 사람을 울렸다가 웃기고, 웃겼다가 울리고를 반복하다가 마음을 따스하게 감싸주는 이야기로 요즈음 같이 추운 겨울에 어울리는 것 같다.

 

빛의 용사 구윤발은 장애를 가진 오빠가 있는 윤지의 눈으로 오빠와 가족을 이야기하고 있다. 애증이 교차하는 동생의 마음을 공감할 수 있다. ‘엄순대의 막중한 임무는 치매에 걸린 할머니를 돌보(?)는 손자의 이야기이다(겉으로는 손자가 할머니를 돌보는 것 같지만, 할머니가 손자를 자라게 하는 것 같다). ‘빼못모 회장 황소라는 외모 때문에 따돌림(?)을 받는 황소라의 재능으로 선생님까지 황소라의 팬이 되는 반전이 있는 이야기이다. ‘아주아주 낙천적인 정다운은 장애아에게조차 밀려 소외된 마음이 아픈 아이의 치유기이다(마지막 이야기는 드러난 주인공은 정다운이나 저는 박인태가 진짜 주인공 같고, 정다운은 조연인 것 같다).

 

이 네 이야기의 공통이 되는 한 가지는 경청이다. 그 사람의 말이나 행동을 듣는 것이 존중의 한 형태라고 말하고 있다. 이야기마다 듣는 것의 형태는 다르다. 이사에 대한 윤지의 의견을 들어주는 아빠, 덕수궁을 가고 싶은 할머니의 소원을 들어주는 엄순대, 처음에 소라의 마음을 들어주지 못하는 엄마, 박인태의 행동으로 하는 말을 듣지 않다가 안아주는 것으로 듣는 선생님 등이다.

 

세 번째와 네 번째 이야기에는 특히 선생님의 문제(?) 상황에 대처법이 나오는데 처음에는 교사가 그렇게 하면 될까 의문을 가졌지만, 결말에 이르러서는 그렇게 하는 것이 맞다고 동의가 되고, 저 같으면 유연성이나 융통성이 부족해 그렇게 하지 못할 것 같아 제가 안타까웠습니다.

 

자세하게 내용을 이야기하지 않는 것은 이 책을 읽는 어린이나 어른들이 재미와 감동을 반감시키고 싶지 않아서이다. 한 마디로 스포일러가 되어 비난을 받고 싶지 않다.

 

 

 

사람은 모두 다르고 몸이나 마음이 아픈 사람이 많아, 모든 사람은 존중받아야 한다는 작가의 말을 듣도록 자연스럽게 이야기에 빠져들기에 작가의 시각으로 나의 관점이 조금은 옮겨지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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