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성공학 시리즈 Gift Set - 전3권 데일 카네기 성공학 (미래지식)
데일 카네기 지음, 이은정 옮김 / 미래지식 / 2012년 1월
평점 :
품절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많은 사람을 만나고 관계를 유지하면서 살아가지만 그런 관계가 우리가 원하는 것처럼 쉽게 되지는 않는다는 것을 느끼게 되고 인간 관계가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될때가 있습니다. 사람을 다루는 일이야 말로 가장 큰 일이고 그것을 잘 몰라서 실수하고 오해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데일 카네기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말하는 방법을 통해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사람을 다루는 능력을 키워나갈수 있게 하는 방법을 알려 주고 말을 할때 어떤 방법으로 하는 것이 상대방을 기분좋게 하는 것이고 그것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게 되는지 이 책을 통해 더 나은 인간 관계를 만들어사람들의 잠재력을 더 많이 발휘할수 있게 해주는지를 가르쳐 주는 책으로 우리의 사용하지 못하는 잠자고 있는 능력을 그 자산을 찾아내고 발전시켜 실질적인 이익을 얻을수 있게 도와주는 책인것 같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비판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그렇지만 그 비판은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 비판은 자기 행위를 정당화 하도록 해서 사람들의 자존심을 상처를 입히기 때문에 오히려 적의와 분노를 불러 일으키므로 우리는 상대방의 장점을 알아보고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진실한 칭찬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우리의 말을 소중하게 간직하고 평생동안 기억하게 될것입니다. 그리고 미소는 보는 사람의 삶을 밝혀주는 것으로 미소는 돈이 들지 않지만 많은 것을 얻게 만듭니다. 또한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해서 이 세상에서 가장 듣기 좋은 소리고 중요한 소리가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는 자세도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작은 것 하나라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잘 듣고 경청하는 자세가 사람들에게서 호감을 사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비난은 능력을 말라 죽게 하고 능력은 격려를 통해서 피어난다고 합니다. 우리는 칭찬하고 또 칭찬을 하다 보면 사람을 변화시키고 그 사람의 잠재된 능력을 발휘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삶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걱정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런 상황을 분석을 해보면

1. 나는 무엇을 걱정하고 있는가?

2. 그것에 대해 내가 할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3. 무엇을 할지를 결정한다.

4. 그 결정을 즉시 실행에 옮긴다.

우리가 걱정에 대해 명확한 결정을 내리기만 한다면 걱정의 50%가 사라지고 그 결정을 실행에 옮기기 시작하면 40%가 사라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걱정만 하고 그 일에 대해 결정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계속 그 상태로 머무르게 될 것입니다.

머리속에 게속해서 걱정을 하고 있다면 한번쯤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불행해지는 비결은 자신이 행복한가, 불행한가 따위를 고민해 볼 여유를 가지는 것이다." 언제나 바쁘게 살아라. 걱정거리가 있으면 일에 몰두하라. 그러지 않으면 절망하게 될 것이다. 라는 말처럼 바쁘게 살다 보면 걱정도 잊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우리가 걱정하는 많은 일들이 실제로 현실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평균적으로 얼마의 확률이 될까 생각하면 하지 않아도 될 걱정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고 불안감이 사라진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고 쓸데없는 걱정을 지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음속으로 오늘 하루만은 행복하게 지내리라. 오늘 하루만은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의 현실에 맞추려고 노력하리라. 오늘 하루만은 나의 몸을 돌보리라. "오늘 하루만은" 이렇게 생각하다 보면 걱정도 사라지고 행복한 삶을 살수 있을것 같습니다. 마음의 평화와 행복을 찾기 위해 유쾌하게 생각하고 행동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우리의 삶이 유쾌해질 것입니다.

우리는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게 두려워서 머뭇거리게 됩니다. 그럴때면 자신이 한심하게 여겨지기도 하지만 그것은 나만의 문제가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문제이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연설을 할때 왜 그런 공포를 느끼는지를 파악하고 자신이 말하는 것에 대해  제대로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자신 있게 말할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두려움을 극복한 사람은 자신이 예전보다 훨씬 더 나은 삶 속으로 들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게 되고 자신의 삶에서 자신감을 찾을수 있을 것입니다.

데일 카네기의 성공학 시리즈를 읽다 보면 공감되는 부분이 상당히 많은것 같습니다. 그동안 잘못된 대화 방식으로 오해가 되었던 부분도 책을 통해서 알수도 있었고 지나친 걱정이 아무런 도움도 되지 못하는데 혼자서 고민하고 어떤 결론도 내지 못했다는 사실을 통해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결정하고 그것을 실행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이 책의 이야기가 시대가 흘려도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것은 무엇보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 읽을때 이해되지 않는 부분도 여러번 반복해서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습득이 되어 인간 관계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