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악한 여왕 ㅣ 디즈니의 악당들 1
세레나 발렌티노 지음, 주정자 옮김 / 라곰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동화 <백설공주>에 대한 내용은 어렸을때 읽은 동화책에서 눈처럼 하얀 얼굴과 까만 머리에 착한 백설공주는 왕궁에서 사랑받는 공주였지만 아버지인 왕이 죽은 후에 새엄마는 백설공주의 아름다운 모습을 시기하고 질투해서 왕궁에서 쫓아내고 심지어 사냥꾼에게 공주를 죽이라고 까지 말한 잔인하고 사악한 왕비와 모두의 사랑을 받는 백설공주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새엄마인 왕비는 나쁘고 백설공주는 착하다 라는 기존의 이야기에 완전히 적응하고 지금까지 왕비에 대해서는 알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왕비의 어렸을때 모습과 백설공주의 아버지와 결혼하게 된 배경 그리고 처음부터 백설공주를 좋아하지 않았는지 왕비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만나볼수 있어 더 백설공주를 잘 이해할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왕비가 거울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의 아름다움을 증명하고 싶은 이유가 궁금했는데 사악한 여왕을 통해 왕비가 왜 그토록 아름다움에 집착하게 되었는지 알수 있었습니다.
왕비가 백설공주가 자신보다 아름답다는 이유만으로 딸을 죽이고 싶어 했는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었는지 백설공주가 아닌 새엄마 왕비의 입장에서 그녀의 성격을 엿볼수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동화에서는 어려운 일이 일어나더라도 용기와 사랑만 있으면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고 끝에는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라는 긍정적인 이야기가 가득해서 재미와 감동으로 이야기가 마무리가 되었기 때문에 동화는 행복한 이야기 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사실 처음 동화가 쓰여졌을때는 그 내용이 지금과 다르고 잔인한 이야기와 비극적인 결말 그리고 복수와 관련된 끔찍한 이야기가 대다수 였지만 세월이 지나면서 지금 우리가 읽고 있는 동화처럼 대부분 행복한 결말로 쓰여졌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 우리가 알지 못하고 있었던 백설공주와 왕비 사이에는 어떤 진실이 숨겨져 있을지 흥미롭고 사악하고 잔인하다고만 알려져 있는 여왕의 또 다른 모습을 통해 백설공주 이야기를 다시 한번 되돌아볼수 있었습니다.
백설공주의 아버지였던 왕은 전쟁터에서 용감하게 싸우는 왕이었습니다. 그는 거울 장인에 대한 소문을 들었고 그래서 거울 장인을 만나기 위해 찾아간 곳에서 거울 장인의 딸을 보고 첫눈에 반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거울 장인이 죽은 후에 왕은 그의 딸을 만나기 위해 자주 찾아왔고 결혼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혼식을 앞두고 있었던 왕비는 자신이 사랑하는 왕과 그의 딸 백설공주를 보면서 행복했습니다. 자신의 곁에 있는 백설공주가 너무나 사랑스러워 아름다운 딸을 안아주면서 자신에게 그동안 알지 못하는 모성의 사랑이 있다는 사실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그런 감동과 함께 왕비의 마음속에는 어린 백설공주의 눈부신 아름다움에 대해 자신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질투가 싹트고 있었습니다.
누구보다 아름다운 왕비는 자신의 아름다움에 대해 만족하지 못했습니다. 그녀의 아름다움과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예쁜 사람은 자신의 엄마라고 생각한 왕비는 그림으로만 보았던 엄마의 모습이 너무나 아름다워서 자신은 그런 엄마를 닮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왕은 왕비에게 첫번째 아내가 죽기 전에 어린 백설공주가 자라서 자신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수있도록 자신의 삶에 대해 편지를 남겼고 그 편지를 왕비와 백설공주가 읽어주기를 바라고 있었습니다. 그 편지를 받게 된 왕비는 불안 했습니다. 왕비는 왕과 백설공주를 사랑했지만 편지를 읽고 나서 백설공주가 자신보다 친엄마를 그리워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마음이 불안한 왕비에게 찾아온 왕의 친척 세자매는 기인한 인물로 그들에 대해 왕은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세자매 마사, 루비, 루신다의 등장은 또 다른 불안을 왕비에게 가져오고 있었습니다.
많은 시간을 전쟁터에 나가 있었던 사랑하는 왕의 죽음은 왕비에게 커다란 상실감으로 다가왔고 왕비는 거울속에서 남자의 목소리를 듣게 되었습니다. 거울속에서 위안을 찾아가던 왕비는 죽음과 늙어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에 대해 위로를 받고 싶었는데 그때 왕비에게 답을 해주는 마법의 거울에 왕비는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왕비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 거울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믿게 되었습니다.
왕비가 처음부터 백설공주를 미워하지는 않았지만 아름다움에 대한 잘못된 마음이 어렸을때 부터 가지게 되면서 누구보다도 아름다워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혀 있었습니다.
왕비의 부모는 아이를 기다렸고 어렵게 딸을 낳은 후에 엄마가 죽게되자 거울 장인은 아이를 외면 했습니다. 아버지에게 인정받고 싶었던 딸에게 거울 장인은 사랑을 주지 않았고 그림속에 엄마는 자신과 비교되지 않는 아름다움을 가졌다고 생각한 어린 딸은 마음의 병을 얻게 되었습니다. 어렸을때 아버지와 살면서 겪었던 일들이 어른이 된 왕비에게 영향을 마치게 되었고 그래서 아름다움에 대한 집착이 생기게 된것 같습니다.
거울이 들려주는 말에 귀 기울이던 왕비는 자신보다 아름다운 사람이 자신의 하녀 베로나 라는 말을 듣고 갈등했습니다. 자매처럼 다정하고 자신의 모든 것을 알고 있는 베로나를 곁에 둘수도 없었고 멀리 보내지도 못하면서 갈등하는 왕비를 보면서 그녀가 가진 모순을 엿볼수 있었고 어쩌면 어렸을때 아버지에게서 사랑을 받고 자랐더라면 백설공주의 이야기가 달라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