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수학 잡는 깨봉수학교실 1 - 수의 DNA & 분수
조봉한 지음, 신현호 구성 / 동아시아사이언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고3부터 바뀐 입시 체제에 적응하려면 수학을 더 꽉잡아야 한다고들 분석가들이 전망을 내놓았다. 올해 수능에서 문이과 통합형 수학시험을 치르게 되는 첫 세대인 올해 고3들의 3월 모평결과는 정말 그말을 체감케 하였다. 등급이 나뉘어져서 나오던 이전해와는 달리 올해는 문이과 통합 등급으로 나오기때문에 이과성향의 아이들이 유리할 것으로 전망을 하였지만 수학 1등급의 90프로 이상으로 나올줄은...

정말 수학을 못하면 안되는 세상이다.

그렇기때문에 아이들이 수학을 꺼려하거나 거부하는 시기가 오기전에 흥미롭게 그리고 이해 할 수 있는 수준에서 차근차근 다지듯이 쌍아올려야 할 것이다.

아이를 키우고 있는 학부모이지만 아이들을 가르치기도 하는 선생의 입장에서 정말 아이들을 잘 이해시키기 위해서 교수법 연구를 많이 하게 된다. 그러다가 요새 하도 깨봉깨봉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궁금해 하던 책 한권을 읽게 되었다.



내가 어릴때 연산이나 분수등을 배울때는 수식의 의미와 그 사용법.. 다시말하면 기능적인 부분중심으로 계산기가 해도될 법한 과정에서 답을 도출해내는 방법으로 배워왔다. 그래서 사실 크게 계산실수만 없다면 단순 연산은 어렵지가 않았다.



그런데 문제가 일어나기 시작하는 순간은 대개 중학교에서 한번 신호를 맞이하게 되고 고등학교때 가면 손쓸 수 없는 상황을 종종 목격해왔다.



단순 연산이 아닌 원리를 정말 효율적이고 직관적으로 설명되어 있는 <그림으로 수학잡는 깨봉 수학교실>을 접해보고는 딸에게 좀 더 자연스럽게 알려 줄 수 있겠다는 생각에 정말 환호를 질렀다.



<그림으로 수학잡는 깨봉수학교실- 1. 수의 DNA&분수>



깨봉 수학교실은 조봉한님이 쓰시고 신현호님께서 구성을 한 책으로 1편 수의 DNA&분수 이후에 2편-이차방정식, 3편 미적분 4편 수열, 5편 확률과 통계 파트가 출간예정에 있다.



앞서 소개한 지은이 조봉한님은서울대 컴퓨터공학과 학사, 미국 USC 인공지능 석 박사과정을 공부하셨고 요령과 공식을 외워서 답을 말하는 것은 의미가 없기에 사람은 사물과 현상에대한 의미를 꿰뚫고 직관과 상상력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힘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했다고한다. 계삼력이 아닌 수학세상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접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깨봉 수학을 만들었고 이미 많은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그에 응답하고 있었다. 나는 지금에라도 알게되어 참 영광이다~~^^



다시 책으로 돌아가서 깨봉 수학 교실 1편은 크게 두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다.



1장 수의 DNA

깨봉아저씨와 주원이가 서로 우연히 만나서 수학의 개념을 질문하고 대답하는 형식을 빌려 전개하고 있다.

첫 장은 수의 가장 기본적인 본질을 바탕으로 약수와 배수의 개념을 정리하고 쉽게 생각 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까지 한권으로 머릿속 정리가 되는 새로운 접근법!!!

보통 배수설명은 예를들어 2,4,6,8....이렇게 배열하거나 그림으로 나열하면서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살았는데 이 책에서는 직사각형 배열을 설명하고 있다. 아이들 눈높이로 직접 블럭을 사용하여 활동 해가면서 하면 수와 도형의 관계, 더 넓은 의미로 넓이의 개념, 부피의 개념으로 확장을 시킬 수도 있을 것 같다. 우리말로 소수라고 불리는 프라임수 설명도 DNA,복제의 의미를 넣어 설명하고 있어 참신하고 머리가 막 생각하게하는 ... 그런 임팩트가 있는 책임을 알아보았다.​





2장 분수

나누기의 개념을 먼저 머릿속에 정립시켜두고 분수의 종류별 특징을 꼼꼼히 설명하고 있어서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와서 보고도 고개를 끄덕일 수 있을 정도의 세심한 핑퐁식 주고받기 대화형 개념익히기는 교과서에 실리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진분수 가분수 대분수를 기억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대분수의 대'가 큰대가 아니라 허리띠 대자라는것은 처음 안 사실이다. 분수의 연산법에 대해서도 스토리 텔링을 입히고 가독성 좋은 형태로 풀어가고 있다. 분수 곱,나눗셈에서 빠지면 안되는 역수의 개념또한 충분하게 설명과 삽화와 함께 담고 있다.




초등 그림으로 수학잡는 깨봉 수학교실 1. 수의 DNA&분수는 배우고 나서도 머릿속의 정립이 쉽지 않은 모든 학생이 읽어보면 반드시 좋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수학을 즐기고싶은 모든 초등학생들에게 추천한다.



<이 후기는 업체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난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깨봉수학교실, #초등수학추천, #그림으로수학잡는깨봉수학교실, #재미있는수학책추천, #첵세상맘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