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아이에게 말을 걸다 - 스스로 성장하는 아이로 키우는 음악 속 숨은 감성 찾기
김대진 지음, 국지연 엮음 / 웅진리빙하우스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책을 선택할 때 흥미위주, 개인적 취향을 좀 벗어나서 다양한 책을 선택하고 싶었다. 마침 강수진의 나는 내일을 기다리지 않는다를 통해 예술관련 서적이 그동안 다른 책들과 다른 감성적 매력과 육아로든 자기개발로든 많은 깨달음과 정보를 주는 것을 느꼈기에 이번에도 육아와 나의 감성을 위해 클래식에 관한 책인 이 책을 선택하여 읽게 되었다.

아이의 교육을 위한 서적이라고 해도 되고, 어른과 아이를 떠나서 클래식서적으로 추천해도 되고, 아이들의 감성을 위한 부모 지침서로 봐도 되는 책.

음악에 관한 전반적인 흐름을 찬찬히 살펴주고 질문과 답을 준다. 그리고 음악이 아이의 감성과 인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삶에서 얼마만큼 작용하는지 급하지 않게 친절하게 풀어 써주었다.

꼭 클래식, 악기.. 이런 것을 전공하는 아이를 둔 부모가 아니여도 공감할 수 있는 많은 교육적 소스가 있고, 그런 클래식이나 음악을 전공시키지 않더라도 고전음악인 클래식을 통해 요즘같은 디지털 시대와 급하게 빠르게 돌아가는 시대에 아날로그적인 감성과 여유을 줄 수 있음을 알게 해주었다. 그리고 이것이 아이의 인성과 성격, 그리고 깊이 있는 감성과 감동을 주어 아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이끌어 낸다는 것을 알려준다.

예술은 힘이 아니라 위로다.” 라는 말처럼. 혼자 살아가는 세상에서 항상 있는 듯 없는 듯 위로가 되어주는 음악을 어렸을때부터 들려주고 친근하게 해주는 것이 부모가 힘들이지 않고 음악을 접하게 해주면서 따뜻하게 인생을 살 수 있는 길을 알려주는 방법 같다. 저자의 표현대로 인생의 모퉁이마다 누군가가 곁에 있어주는 것처럼 고마운 음악..

꼭 음악회를 같이 가고 악기를 가르치지 않아도 음악을 항상 틀어놓고 생활속에서 많이 접하게 해주는 것이 소소한 삶에서 스펀지 스며들듯 음악적 감성을 아이의 삶에 스며들게 해주는 것 같다.

이왕이면 함께 문화생활을 하는 것도 좋다. 나도 아이와 함께 문화생활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 책을 통해 주변 시군에서 하는 음악회를 검색해보다 저자가 몸담고 있는 수원에서 하는 수원화성국제음악제및 우리시 어린이 도서관에서 하는 어린이 음악회가 곧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아이와 함께 곡 가볼 생각이다.

알게 모르게 우리주변에서는 음악을 접할 기회가 많다는 것을 알았고 크게 힘들지 않고 돈들지 않고도 부모와 자녀의 유대감도 심어주고 음악을 자연스럽게 접해줄 수 있으며, 공연문화를 일찍이 몸에 익힐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좋은 친구와 와인과 클래식은 시간의 두께가 닮았다,”라는 제목이 있었는데 크게 공감했다. 물리적으로 빠르게 바꿀 수 없는 무언가가 그것들 같았고 그렇게 시간이 갈수록 뜻이 깊어진다는 것을 새삼 다시 느꼈다.

그리고 음악활동을 통하여 겸손함, 자기성찰, 배려, 인내, 관계등을 배울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내가 연주할때를 기다리고 자신의 소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법. 그 조화를 알아간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

중요한 것은 빠르게가 아니고 바르게라는 것과 마음이 굳어있으면 씨앗이 뿌려지더라도 뿌리를 내릴 수 없음을.. 음악이 촉촉한 단비가 되어 줄 수 있음을..

인간의 무슨 힘이 장미를 키울 수 있나요? 흙을 준비하심시오. 그러면 장미는 자랄 것입니다. 장미 안에 있는 힘에 의해 장미는 자라고 꽃을 피웁니다.” 라는 구절에서 정말 이것이 내가 가질 내 아이를 위한 교육의 방향이구나를 깨달았다.

책을 많이 읽는 아이로 키우고 싶으면 부모부터 아이 앞에서 책을 읽으라고 했다. 나도 아이와 함께 음악적으로 촉촉한 삶과 아름다운 삶을 살고 싶고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 집에서 영어CD보다 클래식도 자주 틀어주고 공연도 함께 해야겠다. 클래식을 아이가 어렵게 느끼지 않도록 많이 접할 수 있게 나부터 노력해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