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절친 오케이 선생님 단비어린이 문학
김리하 지음, 시은경 그림 / 단비어린이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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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 모레가 아이들과 만나는 마지막 수업이다. 이 책을 아이들 수업을 마치기 전에 만나게 되서 너무 다행이라는 생각이들었다. 마지막 날이지만 아이들에게 오케이 선생님처럼 따뜻한 눈길을 줄 수 있어서 더욱 그렇다. 다솜이 처럼 말썽을 부리는 아이가 있지만, 그 아이의 마음속엔 말썽을 부릴 이유가 있었고 그 이유는 한가지로 딱 잘라 말할 수 없는 복잡한 것이구나 느꼈기 때문에 더 안쓰러워진다. 그리고 나도 이런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시우는 말썽꾸러기에 글자도 아직 못읽는 3학년 남자아이이다. 열등감도 심하고 마음은 그렇지 않지만 행동은 자꾸 사람들 보기에 나쁘게만 흘러간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안좋은 이미지만 더 해가게 된다.
이런 아이들은 주변에 정말 많은것 같다. 우리아이 학교 같은반에도 그렇고 내가 수업을 하는 곳에서도 늘 한명씩은 존재한다. 그런 아이들을 정말 진심어린 마음으로 다가가고 기다려 줄때 서서히 변한다는 것을, 알면서 어렵고 힘들어서 애써 모른척 했던건 아닐까 싶었다.

본문에 나오는 <꽃들에게 희망을> 이라는 책 처럼, 그리고 다솜선생님이 주시던 사과안의 씨에서 처럼.. 모든 아이들 안에는 보물이 숨겨져 있는것인데, 그 보물을 누가 알아주고 발견해줘서 싹을 틔우게 하느냐 인것 같다.

인생에서 이런 선생님 한 명을 만난다는건 정말이지 큰 행운인것 같다. 기다려주고, 또 선생님의 진심을 표현하면서 아이에게 숨겨진 보물을 발견해 주는 것!!

"시우야, 느리게 가도 괜찮아. 속도라는건 다 달라, 꽃도 그래. 봄에 피는 개나리가 있듯이 겨울에 피는 동백도 있어." (P.81)

그렇다 본문의 다솜선생님이 시우에게 해준 말처럼, 시우는 다른사람보다 느린것 뿐이다 하지만 더 단단히 다져지려는 것일 수 도 있고 빠르다고 다 좋은것만은 아니라는걸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

시우가 다솜선생님에게 마음을 열었지만 동생 하민이 사건으로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는 부부에서 가슴을 졸였다. 하지만 다솜선생님의 기발한 아이디어 작전으로 더 단단해진 시우와 다솜선생님!!
선생님이 ...선생님으로 남겨진게 아니라 시우의 절친이 될 수 있었던건, 뭐니 뭐니 해도 진심은 통해서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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