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엄하게 가르치지 않는가 - 지나친 관용으로 균형 잃은 교육을 지금 다시 설계하라
베른하르트 부엡 지음, 유영미 옮김 / 뜨인돌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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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한 부모 밑에서 자랐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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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때만 해도 부모들은 엄했다. 우리에게 주어진 선택지는 순복하거나 반항하거나. 나는 순복을 택했다. 엄마는 내가 명랑한 아이가 되길 바랐지만 그저 조신하고 조용한 아이가 될 수밖에 없었다. 내 욕구, 내 감정, 내 생각 따윈 중요하지 않았으니. 엄격하고 강압적이었던 부모 세대들의 방식은 어느 정도 효과를 보았지만 부작용도 적지 않았다. 예의를 갖췄으나 늘 눈치 보게 된 것처럼. 그래서인지 요즘 부모들은 엄하게 가르치지 않는다. 아이가 제멋대로 살도록 허용하거나, 아낌없이 주는 것도 모자라 꽃길까지 만들어 주려 애쓴다. 아이를 위한 것처럼 보이지만 또 다른 형태의 방임이고, 과잉보호다. 결과적으로는 아이를 약하게 만들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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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해법을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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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가 된 후로 선택의 기로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졌다. 부모로서의 선택이 아이의 삶에 즉각적인 결과로 나타나니 매 순간 심사숙고하지 않을 수가 없다. 나처럼, 교육의 해법을 찾아다니는 부모라면 <왜 엄하게 가르치지 않는가> 하는 제목에 응답하다 어느새 펼쳐보게 될 거다. 심오한 뜻이 담겨 있는 듯하지만 사람들의 이목을 끌만한 표지가 아님에도 말이다. 솔직히, 교사의 관점에서 현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하고 있기에 편협하다는 인상을 주기도 한다. 그러나 부모로서, 교사로서도 교육의 방향을 확고히 하거나 재설정하는 데 충분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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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균형을 외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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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이 책으로 교육의 균형을 되찾으려 한다. 존중과 배려에 치우쳐 권위를 상실한 자유방임적인 현 교육을 비판하며, 보다 용기를 내 엄격한 쪽으로 가라 한다. 부모와 교사에게 보내는 경고성 메시지가 다분해 불편할 수도 있다. 겁주려는 게 아니라 우리의 아이들을 보호하려는 거다. 저자의 주장이 꽤 설득력 있긴 하다. 그가 말하는 '엄한 교육'은 우리의 선입견에서 강압을 제외하고, 사랑을 채워 넣은 것이다. '엄한 교육'으로 아이들은 권위 안에서 안정감과 진정한 자유를 누리며 견고한 인성을 지닌 사회인으로 자라게 될 거다. 다만 방법적인 면에서 (저자가 독일 명문 기숙학교인 살렘학교에 몸담고 있어서 그런지) 기숙학교를 강조한 것이 균형적인 제안인가 싶다. 우리 교육 현실에서 당장은 실현 불가능한 방법이기도 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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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한 교육 타이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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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적으로 덜 중요시되고 있는 엄한 교육을 좀 더 강조했을 뿐, 저자의 말처럼 전적으로 이게 옳다, 저게 옳다 할 수 없다. 중용을 지키는 부모와 교사의 태도가 해법인 거다. 그러니 시도 때도 없이 뒤바뀌는 교육의 흐름에 휩쓸리지 않으려면 부모로서, 교사로서 균형을 잘 잡아야 한다. 왜 엄하게 가르치지 않는가? 지금은 엄하게 가르칠 타이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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