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구가줄면정말위험할까 #승지홍
#글담
🔖
요즘 하루가 멀다 하고 인구 위기라는 말이 들려옵니다.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인구학 명예 교수인 데이비드 콜먼은 "한국이 지구상에서 사라지는 최초의 나라가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하였지요.
...
국가가 유지되기 위해 가장 필수적인 요소는 '적정 인구'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유래를 찾기 힘들 정도로 빠르게 인구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2016년만 해도 40만 6000명이었던 출생아 수가 2023년 23만 명이 되었고, 합계 출산율은 0.65명입니다. 이는 14세기 유럽에서 수천만 명의 목숨을 앗아갔던 혹사병이 창궐했을 때보다 심각한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이상림 한국보건사회연구소 인구센터장은 "나라와 사회가 무너졌을 때 나오는 숫자"라고 합니다.
4~5p
'다문화 사회'는 다른 인종, 민족, 종교, 계급, 성에 따른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를 뜻합니다 법무부가 공개한 [출입국외국인정책 통계월보]에 따르면 2023년 3월 기준 우리나라에 머무르고 있는 외국인은 259만여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5.06%를 차지합니다. OECD의 '다인종·다문화 국가' 기준인 5%를 넘긴 것으로, 일찍부터 이민을 받아들인 북미·유럽 등 선진국을 제외하고 아시아에서는 한국이 처음입니다.
122p
인구 감소로 인한 노동력 부족은 고령자의 노동력으로 메울 수 있습니다. 의학 기술의 발달로 건강 상태가 개선되고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고령자의 경제활동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50대가 되면 퇴사를 강요받고 60세 이상은 법적으로 정년퇴직이 불가피합니다. 더 일할 의지가 있는 고령자의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쓰지 않고 묵혀 두는 것은 사회적으로도 손실입니다.
139p
💡
우선
배경열기 > 용어정리 > 찬성측 주장 > 반대측 주장 > 가상토론 > 생각정리
로 짜인 구성이 너무 완벽하다.
시의성, 풍부한 근거, 양측의 주요 입장, 모의 토론과 개념정리까지
논술시험 수험생이거나 사회에 관심 있는 학생이라면,
그리고 어려운 말 싫지만 차근차근 시사상식을 익히고 싶은 성인이라면
더할나위 없는 교양 입문서이다.
이런 책이 나 수험생 때 있었다면...🫠
중고등학교 도서관에 무조건 비치되면 좋겠는 시리즈👏🏻👏🏻👏🏻
#논서술형대비 #주제토론수업시리즈 #글담출판사 #인구위기
※ 이 게시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은 #서평단 활동의 일원으로,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geuld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