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기 투자의 비밀 - 세계트레이딩월드컵 신기록 보유자의 마켓 사이클과 최적의 타이밍 매수법
래리 윌리엄스 지음, 이은주 옮김, 성전 감수 / 이레미디어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월급으로만 생활하며 미래를 꿈꾸기에는 물가 상승률을 임금 상승률이 따라가지 못하는 시대 속에서 너나없이 자산을 불릴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됩니다. 그리고 과거엔 제한된 사람들 만이 하던 투자가 이제는 이 현상 속에서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가 만만한 사람이 있을까요? 투자에 대한 붐이 일어나고 어떤 투자가 옳은지에 대한 질문은 계속 일어납니다.

투자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주식 투자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도구라면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을 들 수 있습니다. "무엇이 투자에 적합한 도구일까요?"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각 사람의 투자 가치관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기술적 분석도 배우고, 기본석 분석을 통해서 나아가 가치투자가 무엇인지도 배우고 있지만 모든 선택엔 기회비용이 존재하며 그만큼의 댓가를 지불해야 하는건 분명합니다. 이 책의 저자인 래리 윌리엄스는 트레이더로 60년 이상 생존 신고를 거듭하며 명성을 쌓아온 실력가입니다. 그가 개발한 윌리엄스%R은 기술적 분석을 접한 사람이라면 한번 쯤은 들어본 지표며, 선물 트레이딩에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래리 윌리엄스의 투자 방법을 엿보면, 트레이더답게 가격과 추세를 의미있게 생각합니다. 가치 투자자에 있어서 실제 주가와 연동되는 기업의 가치와 가치의 지속적 성장을 볼 수 있는 눈이 중요한 요소라면, 윌리엄스의 투자 세계에서는 그러한 예측은 시장에 맡겨야 합니다. 왜냐하면 시장은 가격을 정하고 그 가치는 시장에서 빠르게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팬데믹을 경험하며 마주한 국내외 주식 시장을 통해서 우리는 경험하고 있습니다. 마켓의 사이클과 추세를 읽고 그것을 활용해서 수익을 내는 것이 트레이더에겐 중요해집니다. 너무 일찍 달리는 말에서 내려서도 안되고, 추세를 읽을 수 있는 차트를 무시하는 것 역시 어리석은 일이 될 수 있는 것이죠. 장기든 단기든 추세와 함께 가격은 변동합니다. 그리고 윌리엄스는 백테스팅과 각종 자료를 통해서 자신의 견해에 대한 근거를 제시합니다. 막연한 추측에 기대거나, 근거없이 주장만 난무하거나, 보여줄 수 있는 실적없이 입으로만 떠드는 부류의 책과는 다릅니다.

투자자에게 중요한 건 어떤 사상이나 철학을 시장에서 실현하는 것이 아니라 결국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오랜 시간동안 시장이 가져다 주는 위기로부터 살아남은 그의 조언은 분명 투자 방식을 재고할 수 있게 하며 지금까지 시장을 봐왔던 눈을 넓혀줍니다. 어떤 투자 방법을 추구하든 고수들의 견해가 일치하는 지점은 있습니다. 다른 투자의 고수들처럼 윌리엄스 역시 리스크 관리와 투자 자원을 관리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자신의 원칙을 지키며 자만하지 않는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그는 조언합니다. 그의 구체적인 가르침을 자신의 투자에 적용할지는 각자의 선택이지만, 투자 방식이 같든 다르든 투자자라면 참고할 수 있는 많은 선물들이 책에 있습니다.




래리 윌리엄스의 투자 조언과 승리할 수 있는, 승률을 높일 수 있는 자세한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단순한 기법 강의를 넘어서 뛰어난 트레이더의 시장을 읽는 눈, 원칙, 시장에 대한 대응, 자금과 위기 관리에 대해 제대로 배울 수 있을테니까요.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장단기투자의비밀

#마켓사이클

#타이밍

#트레이더

#차트

#기술적분석

#래리윌리엄스

#윌리엄스지표

#이레미디어

#가치투자연구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