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인 현대지성 클래식 48
알베르 카뮈 지음, 유기환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페스트, 결혼, 이방인.

알베르 카뮈의 글을 좋아한다.

부조리에 대한 무언의 반항 이런 것 때문에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그 안에서 표현된 인간적인 모습이 좋아서 계속 읽게 된다. 이방인을 처음 읽은 건, 민음사의 이방인이었다.

민음사에서 매해 북클럽을 운영하고 북클럽 회원을 대상으로 디자인된 고전을 북클럽 회원에게 제공한다.

그때 처음 만난 이방인, 민음사의 이방인은 모래해변 위의 주인공의 마음 같은 건조하고 슬픈 느낌이었다.

카뮈의 삶의 결핍이 주인공 뫼르소에게까지 이어진 것만 같이 느껴졌었다.

현대지성 버전으로 다시 읽게 된 알베르 카뮈의 이방인, 어떻게 다를지 어떤 느낌에서 더 매력적으로 다가올지 기대가 되었다. 표지부터 모래사막의 외로움이 느껴지기도 하고 주인공의 강렬한 마음이 느껴지는 것 같았다.

현대지성에서 쓴 이방인은 고전이라는 느낌보다 현대적인 소설을 읽는 느낌이 들었다.

일러스트 삽화가 많고 현대적이며 글의 표현이 서사적이고 현대적인 느낌이 강해서 마치 라이트노벨을 보는 것 같다는 느낌도 들었다. 철학적인 그래픽 노블이라는 느낌도 들었다.

그렇다고 카뮈의 이방인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었다.


이방인은 여전히 이방인 그대로였다.

출판사가 바뀌어 표현이 훨씬 더 현대적이며 사춘기를 거쳐 이제 막 스무 살이 된 성인 남자 같은 뫼르소의 마음을 표현한 것만 같았다. 뫼르소는 홀어머니 아래서 자랐고 삶에 찌들어여서 주변을 바라볼 여력도 누군가와 공감과 위로를 나눌 만큼 인간관계가 깊지도 못했다.

표지의 그림처럼 그는 모래사막 속에 갇힌 채 담배와 권총, 어머니의 관에 파묻혀있었던 것 같다.

만약 그가 조금 더 주변과 소통했거나 조금 더 사회적인 인물이었다면 어머니의 장례식에 슬픔을 과하게 표현하지 않았다고 해서 그런 이유로 살인사건 재판 현장에서 살인에 대한 죄가 아닌 어머니 장례식과 그 이후 모습으로 그를 이상한 살인자로 몰아가지는 않았을 테다.


우리는 모두가 낯선 이방인이다.

뫼르소는 늘 열심히 살았으나 사회에 섞이지 못했고 또 행복하지 못했다.

어머니 죽음 이전부터 그도 돌봄이 필요했지만 어머니를 돌보아야 했기에 자신을 미처 돌보지 못했고 어머니의 죽음은 모든 것으로부터 통제불능인 카오스가 되어버린 것 같다.

흔히 말하는 판단력 상실 상태였던 것 같다.

결국 적응하지 못한 채 이방인이 되어 사람들은 뫼르소를 이해하려 하지 않았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면 누구도 돌보지 않는다.

뫼르소는 스스로를 사랑하는 방법을 몰랐고 자신을 돌보지 못했다.

이방인은 트렌디하고 그래픽 노블 같은 버전을 보고 싶다면 현대지성의 이방인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