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기분파 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 NCS 학습모듈기반의 최신출제기준 적용, 제4판 2023 기분파 시리즈
㈜에듀웨이 R&D 연구소 지음 / 에듀웨이(주)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오롯이 독자의 눈으로 집필한 바로 기분파 수험서!

2022년부터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기반으로 시험과목 및 출제기준이 변경됨에 따라

NCS 학습모듈을 바탕으로 이론내용을 정리하였으며,

또한 지난 10여년간 기출문제 및 2022년 CBT 복원문제를 분석하여 수험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기존 기출없는 새로운 범위의 경우 신규문제를 수록하여 대략적인 출제유형을 파악하거나,

수험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이론 학습에 도움이 될 풍부한 이미지 및 다이어그램이 이 책의 최대 특장점입니다.

*

자동차 정비산업기사

: 응시자격을 갖춘 수험생이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필기와 실기가 있으며, 필기는 100점 만점기준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이면 합격한다.

2012년부터 자동차정비산업기사와 자동차검사산업기사가 통합되어 시행하고 있으며,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자격제도는 자동차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운행되는 자동차 수가 늘어남에 따라

자동차공학분야에 관한 기술지식을 가지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자동차 정비 업무를 수행할

전문기능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하였다.

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시험 합격률을 보고 두 눈을 의심했다..

아니 15%채 되지 않는 합격률이라니?

2022년 1회 기준으로 12.85% 라는 아주 작은 합격률이다.

그동안은 평균적으로 22~26% 정도로 10명 기준 2.5 명은 붙는 거였는데

지금은 1명 붙을까 말까라니 ㄷㄷ 난이도가 너무 어려워진게 아닌가 싶다.

그동안 많은 수험생을 괴롭혀온 일반기계공학 과목과 열역학 및 일부 계산문제가 삭제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난이도가 낮아지려나 했더니만....

그래서 이론, 정비 자체에 중점을 두어 기존보다 난이도를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대신 친환경 자동차 ( 하이브리드. 전기, 수소연료 전지차 ) 가 신설되었으며,

전기 전자과목에서 자동차 네트워크, 주행안전장치, 편의장치 과목이 추가되었다.

그래서 신설과목에서 합격의 당락이 크게 좌우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2023 기분파 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문제집에서는

2022년 복원문제를 반영하여 기존 교재를 재정비하였고, 출제기준에 맞게 기출 및 신규문제를 수록하여

출제유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한다.

새로운 과목의 경우. 최근 신기술을 바탕으로 내용정립이 확실하지 않아 다소 혼란을 줄 수 있는 문제들도 간혹 출제된다고 한다.

 

 

여러가지 공부방법이 있지만 학습 효율을 위해

먼저 기출문제(예상문제)를 먼저 확인하면서 이론을 정립해가야 한다.

기능사 시험과 달리 산업기사 시험은 기출만으로 시험준비가 될 수 없고,

반드시 해당 기출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 정립이 필요하다.

또 그동안 필기시험의 합격률이 낮은 원인 중 하나가

기출 반영도가 높지 않고 매번 10문항 이상의 신규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정확한 출제범위 및 유형을 파악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다만 기출문제라도 완벽히 숙지하고 신규과목에 대해 어느정도 학습을 한다면 과락은 피할 수 있다고 하니

60~70점을 목표로 꾸준히 전반적인 학습이 필요하다고 한다.

집필과정 중 저자가 인지하지 못했거나 정보부족, 문장해석오류, 내용오해로 인한 내용상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에듀웨이 카페에 가입해서 질문 전 카페에 정오표를 체크해보고, 해당 내용이 없으면

질문을 통해 확실하게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부디 수험생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란다 ㅠㅠ!!!!

* 리앤프리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작성한 후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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