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리게 산다는 것의 의미 동문선 현대신서 50
피에르 쌍소 지음, 김주경 옮김 / 동문선 / 200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책 표지에 프랑스 무슨상 받았네..삐까뻔쩍하길래 집어들었다. 느리게 사는게 얼마나 의미가 있을까 혼자 고민도 해볼겸. 다른건 몰라도 글재주 하나는 인정할만 하다. 어느정도 밑천이 드러나는 주제로 단어를 나열하여 책 한권 만들어 낼 정도면 그 실력이 가히 짐작된다. 하지만 그 내용에 있어서는 그다지 감격스럽지 못했다. 어려서부터 '천하태평'하다는 소리를 많이 들은 성격이라 그런지 내 몸엔 어느정도 '느림'이라는 단어와 엉켜있는 피가 흐르나 보다. 비록 지금은 그런 소리를 듣진 않지만서도..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요즘 사회처럼 빠르게 돌아가는 사회에서 우리들에게 필요한 것이 느림이라는 것이다. 빠름과 느림을 단순한 대립구도로 보고서 너무 한쪽으로 치우쳤으니 다른 쪽도 비중을 맞추자는 양팔저울식 사고 구도를 갖고 있는것 같다. 하지만 내가 보기에 둘은 대립관계일뿐, 빠른게 돌아가는 현 사회에서 필요한것은 '여유로움'이 아닌가 싶다. 뭐 비슷한 말일 수도 있겠지만, 나 혼자 느리게 살다가는 쳐진 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다같이 느려진다면 더이상 바랄게 없겠지만..) 현 사회에서 살아가려면 '빠름'을 쫓아갈 필요는 없지만 어느정도 맞춰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삶 자체가 느릴 필요는 없다. 다만 나도 모르게 '빠름'을 쫓아가고 있는건 아닌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여유로움'만 있으면 족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