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과티콘 수학 - 재미와 개념을 한방에! 이과티콘
몽구 지음, 메밀 그림 / 청어람e(청어람미디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을 포기했던 수포자 작가가 쓴 '이과티콘 수학'이라니 얼마나 아이러니한가! 하지만 작가의 말을 보면 '왜?'라는 물음을 던지고 찾아가며 쓴 재미있는 수학 책임을 알 수 있다. 나는 학창시절에 답이 딱 나오는 명쾌한 수학을 무척 좋아하는 학생이었는데 그렇다고 수학의 원리에 대해서 분석하고 깊은 내용을 잘 아는 건 아니었나보다. 이 책을 읽는데 아하! 이래서 이게 이런 뜻이구나 하며 혼자 신기해 한 내용이 참 많았기 때문이다. 

 수학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되어서도 학생들에게 풀이를 할 때, 원리에 접근해서 기본적인 이야기를 하면 학생들이 참 힘들어 한다. 왜냐면 이미 공식을 알고 대입해서 문제를 암기해서 푸는 것이 익숙해져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학은 '원리'='왜?'를 알게 되면 더 재미있는 세계가 되는데 아쉬운 부분이다. 

 <이과티콘 수학>은 작가의 의도되로 수학에 대한 재미를 느끼기 좋은 책이다. 귀여운 이모티콘과 재미있는 말장난으로 수학의 원리를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읽으면 좋겠다. '정수, 실수, 무리수'같은 이론부터 '점, 선, 면, 각' 같은 기본 개념과 흔히 쓰는 단위들까지도 이미지로 쉽게 인식하게 하고 쉬운 설명이 곁들어져 있어서 다 읽고 마지막 이모티콘 50개를 보면서 다시 복습해 볼 수 있다. 이미지로 기억된 것은 더 오래 기억할 수 있으니 분명 도움이 되는 책이다. 

 교실에 이과티콘을 뽑아서 한 벽면에 붙여놓고 하루에 하나씩 50일동안 수학 시간 마다 이야기 해 보면 어떨까? 학생들은 더 창의적이니 이 책에 없는 개념들도 더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만들 수 있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